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건강100세 상담센터 8호 문 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 8호 둔촌1동 주민센터에 오픈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생활권 가까이에서 주민들의 건강주치의 역할을 하게 될 건강100세 상담센터 8호가 28일 둔촌1동 주민센터에 문을 열었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지역 주민들의 의료 접근도 향상을 위해 동 주민센터에 만든 지역밀착형 미니 보건소다.
상담센터에는 전용부스가 설치되고 전담 간호사 1인이 상주하면서 주민센터에 찾아오는 주민 중 30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혈중지질검사와 건강생활실천 상담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이 다발적으로 일어나는 대사증후군을 조기 발견, 지역의료기관 보건소 지역자원 등과 연계해준다.

일단 주민이 센터를 방문하면 간호사와 함께 대사증후군 선별검사 등 1차 상담을 한다.

화상 시스템도 갖춰져 있어 필요에 따라 보건소에 있는 전문의와 화상으로 상담할 수도 있다.
상담 결과는 전산시스템을 통해 보건소로 전송되며, 개인별 건강 상태에 따라 전문상담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건강관리·영양상담·운동지도·구강·금연과 절주·치매선별 등 요일별로 전문상담사가 상담센터로 파견된다.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12시,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운영되며, 하루 평균 1곳 당 20여명이 이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또는 장애인을 위한 대책도 마련된다.

구는 3월 중으로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홈 헬스케어 단말기를 해당 가정에 보급해 만성질환자들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지난 2008년 9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실시한 ‘자치단체 심뇌혈관사업계획서’공모에 선정돼 따낸 2억3000만원의 사업비로 지난 2009년 1월 천호1동 천호2동 천호3동 암사1동 길동 성내2동 둔촌2동 등 7개 동 주민센터에 전국 최초로 개설된 바 있다.

1년간 7개 상담센터를 운영한 결과 1만1082명이 주민들이 이용했다.

그 중 30%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으로 치료 중이었으며, 63%는 1개 이상의 만성질환 위험요인을 갖고 있어 현재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30세 이상 국민의 32.3%가 대사증후군으로 파악됐다.

강동구의 경우 유병률 인구가 10만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2007년 건강보험 통계연보를 통해 강동구 30세 이상 거주자 중 21.6%인 62,167명이 고혈압, 당뇨병으로 진료받은 경험이 있고 진료비로 지불한 비용도 88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대사증후군 관리와 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