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 VS 애플, 가는 곳마다 '충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글은 온라인 뮤직 사업에, 애플은 모바일 광고 시장 노려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이번엔 구글과 애플의 싸움이다. 서로 다른 영역에서 활동하던 두 업체가 영역 확장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경쟁 관계에 돌입하게 된 것.

1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구글이 최근 온라인 뮤직 전문업체 라라미디어를 인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결국 애플이 8500만 달러에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애플도 모바일 광고업체 애드몹(AdMob) 인수에 뛰어들었지만 결국 애드몹은 지난 달 7억5000만 달러에 구글의 손에 돌아갔다.
IT분야의 양축인 구글과 애플은 현재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가는 곳마다 충돌하고 있다. 지금까지 구글은 인터넷 검색분야를, 애플은 컴퓨터 및 가전제품 분야를 지켜왔지만 현재는 구글은 온라인 뮤직 사업에, 애플은 모바일 광고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이다.

애플은 원래 애드몹을 인수함으로써 앱스토어에서 수익을 극대화시키기를 원했다.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는 10만개의 애플리케이션 중 4분의 1가량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애플은 이런 무료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길 원했지만 구글에게 선수를 빼앗긴 것.

구글은 애플의 아이튠즈가 장악하고 있는 온라인 음악에 관심을 보이며 최근에는 음악 검색 및 감상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 달 기자회견에서 구글은 새 운영체제 크롬에 기반한 음악서비스를 소개하면서 고객들이 아이튠즈 대신 컴퓨터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 시장에서는 이미 경쟁이 뜨거워진 상태다. 현재까지는 애플의 아이폰이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에 있지만 모토로라 드로이드와 같은 구글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도 인기몰이에 나선 상태다. 구글이 휴대폰 제조업체들과 안드로이드 탑재를 두고 협상을 진행시키는 등 갈수록 양측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양측은 경기회복으로 인수 비용이 높아지기 전에 전도유망한 IT기업들을 서둘러 흡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구글은 디스플레이 광고 업체인 테라센트(Teracent)와 인터넷 전화업체 기즈모5(Gizmo5)를 인수한 데 이어 지난주에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앱젯(AppJet)을 인수했다.

애플은 아이폰 관련 기술 업체 인수를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애플이 다른 경쟁 업체들에 비해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행보에 대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구글의 에릭 슈미츠 회장은 양사의 사업이 겹치면서 지난 8월 애플의 이사직에서 사임한 상태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