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장인 96% "주말·공휴일 겹치면 다른날 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최근 정부가 관광 활성화를 위해 법정 공휴일과 일요일이 겹치면 대신 다른 날 쉬게하는 '대체 공휴일 제도'를 검토 중이다.

일상이 피곤한 직장인들에겐 희소식인 셈. 직장인 96%가 이를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는 최근 직장인 954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물은 결과 응답자의 95.6%(912명)가 대체공휴일제를 찬성했다.

지지하는 이유로는 ‘(공휴일이 겹치면) 삶의 여유가 없어 질 것 같다’가 46.1%로 1위를 차지했다. 만성 피로에 시달린다(19.4%), 업무 효율성이 떨어진다(18.7%), 손해 보는 느낌이 든다(11.5%) 등의 이유도 있었다.

올해 휴일과 겹친 공휴일 중 가장 억울했던 날로는 추석과 개천절, 토요일이 겹친 '10월 3일'이 85.2%를 차지했다. 올해는 광복절, 삼일절, 석가탄신일, 현충일이 모두 공휴일과 겹쳐 직장인을 한숨짓게 했다.
반면 대체공휴일을 찬성하지 않은 4.4%는 민간기업 자율에 맡겨야 한다, 경제도 안 좋은데 규칙대로 강행해야 한다, 기업인들의 이중고가 걱정된다는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한편 사라진 공휴일 중 가장 아쉬운 날로는 응답자의 61.9%가 한글날을 꼽았다. 그밖에 식목일, 제헌절 등이 있었다.

임웅환 스카우트 사장은 “올해 특히 국경일과 공휴일이 겹치는 날이 많아서 지난 추석 때 대체공휴일로 하루를 쉬게 한 바 있다”며 “대체공휴일은 기업의 입장과 근로자의 입장 차이를 잘 조율해야 기대 이상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