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메일 없는 '구글 세상' 올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셜 네트워크 부분에서 페이스북에 뒤처져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인터넷 검색업체의 '공룡' 구글(Google)이 전통적인 이메일을 대신할만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을 세우고 있다.

25일(현지시간) CNN은 구글이 이메일과 메신저, 문서 협업 등의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한 ‘구글 웨이브(Wave)’를 통해 이메일을 대신할만한 서비스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글 웨이브는 온라인상에서 사용자들이 웨이브 멤버에 한해 실시간으로 자료나 사진 등을 교환하고 대화도 나눌 수 있는 서비스이다. 또 플레이백 기능이 있어 이전 웨이브를 사용한 기록도 살펴볼 수도 있다.
지난 5월 컨퍼런스를 통해 웨이브를 선보인 구글은 9월에는 일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웨이브에 대한 시험 서비스를 실시했다. 그러나 CNN에 따르면 이 테스트에 참사한 사용자 중 일부는 서비스 체제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웨이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구글은 이미 일부 업체들과 협력해 '앱스토어(App Store)'를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소프트웨어업체 노벨(Novell)과는 노펠 펄스(Pulse)를 통해 기업 내에서 동료들과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게 하는 툴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SAP도 웨이브에서 사용될 프로그램 ‘그래비티(Gravity)' 구축에 나선 상태다.

그러나 구글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분야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구글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오르컷(Orkut)마저 남미지역에서 큰 인기를 누려왔지만 현재는 이 지역에서조차 페이스북의 인기에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CNN은 소셜 네트워킹 부분에서 구글이 부진한 이유로 사용자들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것을 지적했다. 페이스북이 2005년 처음 선보인 이후, 사용자들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점점 진화된 서비스를 보여준 것과 달리 구글은 위에서 아래로 모든 사업 방향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

일각에서는 구글의 다른 서비스처럼 웨이브도 금방 사라지게 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구글은 최근 기업 고객들을 겨냥해 문서도구 툴인 구글닥스(Google Docs)를 선보였지만 별다른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모바일 인맥구축 서비스 닷지볼(Dodgeball)와 블로그 서비스 자이쿠(Jaiku)도 서비스 중단 상태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