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시에서 열린 아이폰 론칭 행사에 수 백 명의 인파가 몰려들어 장사진을 이뤘지만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는 못한 것. 론칭 첫 날부터 매진 행렬이 줄이었던 다른 시장과 비교하면 아이폰에 대한 중국인의 반응은 뜨겁다고 보기 힘들다는 평가다.
그러나 중국 소비자들은 구경만 할 뿐 쉽사리 지갑을 꺼내들지 않아 출시하자마자 제품이 동났던 미국이나 일본과 대조를 이뤘다. 출시 이틀이 지난 일요일에도 베이징 시 핸드폰 매장 곳곳에는 아이폰이 그대로 팔려나가지 않은 채 손님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베이징 시내 차이나유니콤 매장의 한 매니저는 토요일에는 아이폰을 10대 팔았지만 일요일에는 한 대 밖에 팔지 못했다고 전했다. 전세계에서 아이폰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애플이지만 중국 진출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날 애플과 차이나 유니콤 측은 판매 수치를 공개하길 거부했다.
두 번째 걸림돌은 바로 비싼 가격이다. 애플과 차이나유니콤은 아이폰 한 대의 가격을 730~1020달러로 책정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수입경로를 통해 들어와 있는 아이폰 가격이나 중국 외 시장에서의 아이폰 가격보다 비싼 수준이라는 것.
또 하나 중요한 장애물은 아이폰의 Wi-Fi 인터넷 서비스가 중국 정부의 규제에 따라 제한된다는 점이다. 호주에서 블랙 아이폰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피터 우는 “와이파이가 없는 아이폰을 그 가격에 살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물론 비싼 가격에 개의치 않는다는 소비자들도 있다. 금요일 아이폰 출시 파티에 참석했던 한 여성은 “가격이 좀 비싸긴 하지만 상관없다”고 말했다. 다른 소비자들도 다른 수입경로로 들어온 아이폰은 질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좀 비싸도 차이나유니콤에서 판매하는 아이폰을 구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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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미현 기자 grob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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