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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녹색소비' 전략을 배워라<현대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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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녹색 성장’이 신성장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 나라 정부도 최근 녹색 강국 진입을 위한 10대 정책 과제를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하지만 녹색 성장은 정부의 의지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소비가 뒷받침돼야 성공할 수 있다는 분석이 한 보고서에 의해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의 허만율 연구위원은 21일 '녹색소비가 녹색성장의 원동력이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녹색소비의 활성화가 경기부양과 녹색 사회 건설을 위한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 연구원은 일본의 녹색소비 확대전략을 성공적으로 평가하며 주요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았다.

일본은 2001년부터 '그린 구매법'을 제정해 정부 조달품으로 친환경 제품을 채용하고 해당 품목도 늘리는 등 녹색소비를 진작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정비부터 시작했다.
그 다음으로는 민관 단체간 긴밀한 협력이 이뤄졌다. 녹색구매 네트워크(GPN), 에코마크 사무국 등이 녹색기업 홍보와 친환경 제품 소개 등의 활동을 하며 ‘그린컨슈머 전국네트워크’ 등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녹색소비 운동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정부 역시 하이브리드차 구입시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친환경 가전 구입시 할인혜택을 주는 등 실용성있는 정책을 시행 중이다.

그 결과 눈에 띄게 녹색소비가 늘었다. 올해 들어 친환경 상품의 대명사인 하이브리드차의 일본 내수시장이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도요타 ‘프리우스’는 5월 이후 3개월 연속 신차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소형차를 제외한 신차 판매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하는 등 녹색소비 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공공 부문의 녹색 구매도 해마다 증가해 2007년에는 조달률 95%이상인 품목수가 전체 조달 품목의 93.9%에 달하고 있다.

‘에코마크’ 인증 제품 및 참여 기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사무기기와 사무용품 등에서 인증 제품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허 연구원은 일본의 성공사례를 참고해 국내에서도 보다 실질적인 녹색소비 정책이 나와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포인트 적립 등 소비자 인센티브 확대 ▲정부의 녹색구매 조달 품목 확대 ▲친환경 기업의 정책적 홍보와 세제 우대안 등 제도적 지원 ▲민관 및 시민단체, 언론 등의 협력 강화 ▲녹색 소비문화에 대한 대국민 홍보 및 교육 강화 등을 녹색소비 진작을 위한 주요과제로 제시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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