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나가는 로열티..명품R&D관리로 붙잡을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초대석]서영주 KEIT 원장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정부R&D 프로그램 최초 ISO인증 추진
삼성 바이오시밀러 등 스마트프로젝트 평가관리 철저할것
올 예산 2조 육박... 1조원을 신산업 육성에 쏟아부어
내년도 기술개발지원 위한 수요조사 한창,,명품 R&D기획 프로세스확립


많은 국가 R&D지원기관 가운데 요즘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관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이다. KEIT는 '삼성전자 바이오시밀러시장 진출','삼성-현대차 손잡고 지능형 차량반도체 개발'등 산업계와 주식시장을 달아오르게 한 지식경제부의 신성장동력 스마트프로젝트의 과제선정과 정부지원금 집행,평가관리를 맡은 연구기관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연간 8조7000억원에 이르는 지역발전사업에 대한 평가기관으로 선정돼 지자체들의 이목이 집중된 곳이기도 하다.
지식경제부 산하의 한국산업기술재단, 한국기술거래소,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정보통신부 산하의 정보통신진흥원 등 5개 기관이 합쳐 탄생한 KEIT는 산업원천기술, 부품소재, 중소기업기술 등에 한해 2조원에 육박하는 예산을 집행하고, 이 중 절반 이상을 신산업 육성에 쏟고 있다.

서영주 KEIT 원장은 "우리나라가 세계 11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한 것은 산업기술 R&D 덕분이 크다"면서 "2~3년 후 세계 산업, 경제 판도의 변화에 대응하고 기술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산업 R&D사업의 양적 질적 수준을 높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KEIT가 출범한지 4개월이 지났는데 소감은
▲정부의 지속적인 R&D 투자 덕분에 우리나라 산업기술은 외형은 크게 성장했다. 또한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도 많이 극복한 게 사실이다.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첨단제품을 만들고도 원천기술이 부족해 많은 기술료를 외국에 지급하는 게 현실이다. 출범이후 조직의 융합과 산업기술 R&D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통합 이전 기관들의 노하우와 장점들을 응집해 국가 R&D 사업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주력해왔다. 현재 풍부해진 DB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들이 교류되고 있다. 무엇보다 직원들의 열성이 대단하다. 조직문화가 잘 정착되고 산업기술 R&D 전문성이 더욱 강화된다면 우리나라가 '기술강국'으로 도약하는 지렛대 역할을 충분히 할 것이라고 믿는다.
-올해 주요사업은 어떤 게 있나
▲KEIT는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 R&D 지원금의 40%에 해당 하는 약 1조 9500억원을 올해 예산으로 쓴다.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다.이 돈을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기타사업 등 37 개 사업의 평가 관리에 투입한다. 이 중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은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는 사업으로서 지원 액수는 약 1조 원이며, 전체 예산의 52%로 가장 많이 들어간다. 이외에 요즘 화제가된 스마트프로젝트도 우리의 주된 업무다.

-스마트프로젝트는 얼마나 진척되고 있나.
▲이 사업은 원래 KEIT의 주력사업은 아니었다. 금융위기 상황에서 기업의 R&D와 설비투자를 유도해서 위기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된 민관 공동사업이다. 추가경정예산이 1550억원 지원되는 단기 과제다. 일반 R&D 과제가 3∼7년, 20억 원 내외를 지원하는 반면, 이 프로젝트는 1년에 30억∼300억 원을 지원한다.

현재 대부분의 협약은 마무리됐다. 사업비는 1차로 70%를 지급하고, 12월에 중간점검 후 나머지 30%가 지급된다(사업비 규모가 적은 2개 과제는 1차에 100% 지급). KEIT는 엄정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관리를 진행하되 그 절차와 소요 시간이 기술개발의 가치를 갉아먹지 않도록 각종 통보ㆍ 협약 등을 온라인화하는 등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와 국민들의 관심이 크고 기업들의 의욕도 대단하다. 좋은 결실을 맺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

- 지역발전사업 평가기관의 역할과 향후 계획은
▲KEIT는 2010년부터 광역ㆍ지역발전특별회계가 지원하는 총 8조 7000억 원 규모의 지역발전사업에 대한 상위평가업무를 수행한다. 이는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최상철)가 KEIT의 산업기술 R&D 평가ㆍ관리 전문성과 지역산업진흥사업 등 지역발전사업의 연구기획 및 평가 실적을 높이 평가해준 덕분이다. 평가결과가 그 다음해 예산에 반영되는 만큼 평가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특히 단순한 지역발전사업 평가가 아니라,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지표를 개발하는 등 지역을 위해 더 나은 방안이 무엇인지를 찾고 정부와 지역을 실질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내실 있는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하려고 한다.

-R&D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지식경제R&D종합정보시스템(e-R&D)'은 지식경제부 R&D 사업을 수행하는 연구자들에게 통합된 온라인 채널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다. e-R&D를 통하면 사업공고, 과제접수, 협약, 변경요청 등이 단일 창구에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NTIS)의 지식경제부 R&D 정보 허브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e-R&D 시스템은 2010년도 신규과제부터 서비스가 적용될 예정이다.

- KEIT는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에 따라 출범했는데 선진화는 얼마나 진척됐나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개발해도 국제기준이나 표준과 거리가 있다면 국제 사회에서 외면당할 수밖에 없다. KEIT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에서 ISO 9001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ISO인증은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의 기획ㆍ평가관리 등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제표준(ISO) 품질경영시스템에 기반을 둔 경영시스템프로세스를 구축해 정부 R&D 사업의 최적배분과 투자성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R&D예산은 아직도 세계적 수준보다 낮은데
▲올해 국가 R&D 예산은 12조3000억원이다.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미국 1474억달러(약 206조원)의 5.8%에 불과하고, 일본 3조5000억엔(약 52조원)의 23% 수준이다. 미국은 주로 무기개발, 우주개발, 자연과학 분야에서 R&D 투자를 늘리는 추세다. 일본은 생명과학, 정보통신, 제조기술 등에 R&D 예산을 집중하고 있다. 미국, 영국, 일본 같은 선진국은 매년 기술 흑자를 내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여전히 기술적자국이다. 정부는 R&D 예산을 미래에 우리나라를 먹여 살릴 신성장동력 발굴, 육성하는 데 쏟기로 하고, 그린카를 비롯한 녹색산업, IT융합, 기술혁신 중소기업 확충 등에 R&D 자금을 배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어떤 사업에 주력하는가
▲요즘에는 내년도 원천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기업과 연구소, 대학 등을 대상으로 기술수요 조사를 한창 벌이고 있다.수요조사 결과를 과제기획에 반영, 과제뱅크제와 차년도 과제 발굴 영역분석(NEPSA)등을 통해 명품 R&D 기획 프로세스를 확립할 예정이다. 미 국방부 등이 활용하고 있는 평가기법인 기술성숙도지수(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를 우리 산업에 맞추는 등 선진평가기법도 도입해 정착시키는 데 힘을 쏟을 생각이다. 오는 11월 25일에 개최할 '녹색성장(Green growth) 지원을 위한 국제심포지엄'도 꼼꼼하게 준비하겠다. 영국의 노만 마이어 교수 등 세계적 석학을 비롯, GE, 다우코닝 등 녹색기술 선도기업들이 참여하는 심포지엄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KEIT는 중장기적으로 어떤 일을 할 계획인가
▲우리나라는 메모리반도체와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의 수출에 힘입어 세계 11위의 무역대국으로 성장했다. 그 바탕은 끊임없는 R&D이었다. 우리 연구원은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후 2~3년 뒤 재편될 세계 산업과 경제판도에 주목하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해 기술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경기가 안좋을 때 성장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산업기술 R&D 사업의 양적 성장과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매진할 생각이다. 전문적인 산업기술 기획ㆍ평가ㆍ관리를 통한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에 보탬이 돼야 한다는 게 KEIT 임직원의 신념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