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YG 양현석,"빅뱅과 2NE1 최고 뮤지션이 될 때까지 신인육성은 보류입니다"(인터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 황용희 릴렉스토크] "당분간 YG는 새로운 신인을 데뷔 시킬 생각이 없습니다. 지금 활동하고 있는 빅뱅이나 2NE1 등의 활동에 집중합니다. 이들을 각자 한국 최고의 뮤지션으로 성공시키는데 모든 역량을 경주할 것입니다. 또 신인들을 진정한 뮤지션으로 키워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툴(Tool)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YG를 지지해주신 팬들을 비롯, 모든 가요팬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한국 최고의 엔터테인먼트사인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 양현석대표는 최근 아시아경제신문과의 만남에서 YG의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비교적 소상하게 설명하는가하면, 최근 YG를 둘러싼 다양한 의견들에 대해서도 진솔하게 자신의 뜻을 밝혔다.
"새로운 신인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진짜 많은 생각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다보면 기존 그룹들에게 신경을 덜쓰는 것은 자명한 이치죠. 그래서 앞으로 한동안 신인들을 만들지 않을 생각입니다. 우리회사엔 지금 연습생이 거의 없습니다. 차라리 그같은 노력을 빅뱅이나 2NE1 등 기존그룹의 '업그레이드'에 치중할 생각입니다."

양대표는 빅뱅 멤버들이 최근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것에 대해 무척 고무돼 있다. 모두 다양한 소질과 '끼'를 갖고 있는데, 요즘 그 '끼'와 역량을 개인적으로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룹은 각 개인을 한꺼번에 대중속으로 끌어올리는 장점이 있는 반면 멤버들의 '끼'를 속박하기도 하죠. 동전의 양면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래서 과감히 그들의 '끼'를 표출하는 쪽으로 멤버들의 활동방향을 정했어요. 지드래곤이 음악과 패션 등에 뛰어난 '감'이 있다면 탑은 연기자쪽에서, 승리는 또 엔터테이너로서의 기질이 대단하죠."

당연히 이들을 돕고 보필하자면 다른 그룹은 생각지도 못한다는 것이 양대표의 생각이었다. 게다가 요즘은 무서운 속도로 치고 올라가고 있는 2NE1까지 있지않는가?

"빅뱅이나 2NE1 멤버들을 진짜 뛰어난 뮤지션 혹은 엔터테이너, 연기자로 만들어가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어디 세상에 쉬운 것이 있겠습니까만은 그래도 앞으로 그들의 장래를 위해 소속사에서 해줄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주려고 합니다. 요즘 소속사와 멤버들간의 관계가 사회적인 이슈가 돼 있습니다만 모두가 한발씩 물러서서 상황을 인식하고 이해의 폭을 넓힌다면 좋은 문제해결책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는 요즘 '진짜 뮤지션'을 만들어가는데 다양한 마케팅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다.

그가 최근 내세웠던 것은 방송에 집중하지않는 '마케팅 툴의 개발'이었다. 실례로 모핸드폰 회사와 함께 펼친 '2NE1 전략'은 대성공이었다. YG는 2NE1이라는 좋은 콘텐츠를 육성, 대중속에 심었고, 해당 핸드폰사는 '롤리팝'이란 브랜드를 띄웠다. 한마디로 엔터테인먼트와 기업간의 '윈-윈마케팅' 성공사례를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런가하면 '일주일에 음악 방송 하나' 전략도 고민속에 다듬어가고 있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2NE1때 처음 시도했었다. 처음 이들의 초창기 데뷔무대를 SBS '인기가요'로만 고집했던 것.

"물론 독점방송논란 등이 있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대성공이었습니다. 방송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급급하기보다는, 한 무대에라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였어요. 완성도 높은 음악과 퍼포먼스, 그리고 완벽한 무대를 구현하기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가끔 '어느 방송과 친하다, 안 친하다'라는 말이 있지만 모두 어불성설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누구와 친한 적도 없지만 나쁜 적도 없기 때문입니다."

양대표는 이번 지드래곤의 컴백에도 '일주일에 음악 방송 하나' 전략을 적용해볼 생각이다. 오는 30일 SBS '인기가요'가 그 첫번째 무대다.

"30일 무대에서는 지드래곤의 모든 것이 보여질 것입니다. 솔로앨범 타이틀곡인 '하트브레이커'와 '브리드' 무대를 공개되는데 그만의 춤, 의상 등이 무대들이 정말 멋지게 구현될 것 입니다. 이후로 지드래곤은 스케줄을 최소화하고 양보다 질을 우선하는 활동을 펼칠 방침입니다."

이같은 전략은 지드래곤의 뛰어난 음악성을 보여주고 완성도 높은 무대를 구현함으로써, 그를 둘러싼 최근의 잡음들을 깨끗이 불식시키겠다는 양대표의 생각이 내포돼 있다.

지드래곤의 큰 성공에 희생된 몇몇 사람들에의해 다양한 의견들이 표출될 수 있는데, 이로인해 예기치않는 오해에 휘말릴 수도 있다는 것이 양대표의 생각이다. 물론 음악을 대하는, 또는 듣는 사람들의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를수는 있지만 '실력'이 있다면 이 모든 것들을 무난히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드래곤은 진짜 대단한 친구입니다. 13세때 이미 자신의 음악을 직접 만들었고, 패션 등도 스스로 알아서 했어요. 하지만 소속사에서는 결코 그를 두고 '천재'라고 이야기했던 적이 없습니다. 팬들과 일부 언론이 그의 활동 모습을 보고 '천재'로 표현한 것 뿐이죠. 하지만 한가지 정확한 것은 그를 훌륭한 뮤지션으로 잘 키워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같은 훌륭한 뮤지션을 잘 육성하고 키워내는 것이야 말로 국내 대중문화 발전의 단단한 초석을 놓는 것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지드래곤은 컴백도 하기 전에 온-오프라인 차트를 석권한 상태다. 멜론, 도시락, 싸이월드 등 모든 온라인 음원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데 이어 한터차트에서도 판매량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리고 그는 마지막으로 자신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저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누구와 숨넘어가게 좋은 적도 없지만 결코 나쁜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저기서 실로 다양한 의견들이 제 귀에 들려옵니다. '어느 방송과 틀어져서 그쪽과는 방송을 안한다'느니 '많이 건방져졌다'느니 등…. 하지만 지금도 그렇지만 오로지 전 열심히 음악만을 만듭니다. 아마도 제가 많은 사람들과 만나지를 못하니까 생겨난 오해가 아닐까요. 전 활동 시간대가 달라요. 전 음악을 만들고 다듬다보니 남들이 활동할 때 자고, 모두 잠을 자는 시간대에 조용히 일을 하죠. 아마 그래서 생긴 오해일 겁니다."

양대표는 '무엇이든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그르치지도 않는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또 '처음과 끝은 같아야 한다'고 생각, 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요즘도 스스로를 채찍한다. 더불어 '결코 과분하지않게, 결코 자만하지 않겠다'는 생각있다.

이러한 것들이 '오늘날의 양현석'을 만든 것이다.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위해 묵묵히 노력하는 'YG 양현석'에게 한국 대중음악계가 거는 기대 또한 남다른 것이다.


황용희 기자 hee21@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