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피스텔 바닥난방 규제완화..공급 확대 '글쎄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가 오피스텔 바닥 난방 규제완화를 내놨지만 공급 확대와 전세난 해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국토해양부는 전세시장 안정대책으로 오피스텔 바닥난방 허용기준을 전용면적 60㎡ 이하에서 85㎡ 이하로 확대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건설사 입장에서는 사업을 공격적으로 해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은 맞지만 부지확보의 어려움, 지난해 공급과다 등 제한적인 요소가 있고, 당장의 전세난을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오피스텔 분양 계획은 지난해 공급 실적과 비교할 때 절반 이하 수준이다. 올 하반기 서울지역에서 분양 예정인 오피스텔은 총 2개 단지, 285실이다. 상반기 물량은 단 1곳도 없었다. 이는 지난해 오피스텔 공급물량(총 10개 단지, 1076실 규모)의 27%에 불과하다.

앞으로 분양될 서울지역 오피스텔 2개 단지는 모두 동부건설의 동부센트레빌이다. 한 곳은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에 총 207실로 오는 10월 공급된다. 다른 한 곳은 같은구 동자동에 총 78실로, 11월 분양된다.
바닥난방 규제완화로 업계에서는 앞으로 분양 규모를 늘리는 등 움직임은 보이지만, 전문가들은 공급에는 일정부분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영진 닥터아파트 이사는 "전세난에 의해 오피스텔이 추가적으로 주목받고는 있지만 작년 말 시장상황 어려워지면서 분양이 급격히 줄었다"면서 "이와함께 특히 역세권 등 공급할만한 부지확보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이 이사는 이어 "투자자들에게는 전세 등 임대시장이 워낙 강세다 보니 수요 측면에서 공급을 대기한다 해도, 기대만큼의 공급량은 아닐 것"이라고 예상했다.

오피스텔은 집과 직장이 멀리 떨어져 있어 임시적으로 살거나 학군 때문에 집을 옮기기 어려운 경우, 신혼부부들 또는 독거노인들 등 1~2인 가구들이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나머지는 사업용 사무실로 쓰는게 대부분이다.

양지영 내집마련정보사 팀장도 "오피스텔 수요자층들은 편의성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역세권에 갖춰져야하는데 이런 부지확보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양 팀장은 "작년에 분양도 많았고, 금융권에서의 대출 등 아파트 사업보다 오피스텔 사업이 더 힘들다"고 전했다.

또 전문가들은 공급이 늘어나더라도 공사기간 등 시차가 생기기 때문에 당장의 전세난을 해결하는 것과는 상관이 없다고 평가했다.

박원갑 스피드뱅크 부사장은 "공급은 어느 정도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향후 신규 오피스텔이 지어진 후 수요가 충족되기 때문에 전세난 해결과는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