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다, "4집으로 대중들과 교감하고 소통하고 싶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 강승훈 기자]바다가 2년 만에 정규 4집 앨범을 발표하고 대중 앞에 섰다.

바다는 그 동안 '미녀는 괴로워''노트르담드파리' 등의 뮤지컬 무대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했다. 그 결과 2009 더 뮤지컬 어워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척박하고 냉정한 뮤지컬 업계를 평정하고, 실력을 인정받았다.
뮤지컬은 바다에게 제2의 인생을 되찾게해준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다는 "나는 노래를 부르는 가수로 평생 남을 생각이지만, 뮤지컬도 소홀히 하고 싶지 않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다수의 뮤지컬 작품에서도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바다는 뮤지컬 대신 정규 앨범으로 컴백을 알렸다.

바다는 4집 앨범을 통해서 대중들과 소통하기를 원했다. 음악도 철저히 대중들의 코드에 맞췄다. 타이틀 곡 'MAD'는 복고풍의 빈티지 사운드가 가미된 음악이며, 빈티지 스타일에 퓨처리즘을 가미했다.
"4집은 영화 '라붐'이나 '유 콜링 러브' 같이 서정적인 로맨틱함도 있고, 1980년대의 신시팝 같이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곡이 대부분"이라며 "장르를 정하지는 않았다. 나한테 어울리는 곡이라면 전부 수록하려고 했다. 그래서 타이틀 감의 노래가 5곡이나 나와서 선정하는데 애를 먹었다(하하)"

바다의 뮤직비디오는 서태지의 '모아이'를 연출한 홍원기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색다른 '팝아트'를 전개했다. 국내 최초로 아트워크기법과 동영상을 합쳐 미래도 복고도 아닌 제 3세계의 느낌을 표현하려고 했다. 미술감독 권진모는 일주일 꼬박 날을 새워가며 아트워크 기법을 살리기 위해 세트장에 300개 전구를 매달았다. 그만큼 노래 뿐만 아니라 바다의 앨범 전체에 수많은 스태프들이 노력을 기울였다.

바다 앨범에는 히든 트랙과 같은 곡이 있다. 유진과 함께 부른 '나요'라는 곡. 당초 바다는 유진, 슈와 함께 '나요'를 부를 생각이었다. 하지만 슈도 앨범을 준비중이었기 때문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 사실상 힘들었다. 슈는 다음 기회를 기약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팬들은 아쉬움을 드러내며 다음 기회를 기약해야만 했다.

"'나요'에 유진이가 참여했어요. 이 앨범 중에서 힘든 코러스가 있는데, 그것을 유진이가 했어요. 노래 실력도 나날히 좋아지고 있어요. 디렉을 보시는 분도 저와 유진이 목소리가 구분이 안 갈정도로 너무 비슷하고 잘한다고 칭찬한 적이 있거든요. 배우로도 가수로도 유진이의 모습이 너무 자랑스럽고 대견해요"

유진은 노래 뿐만 아니라 바다의 컴백 무대에 나서 지원 사격했다. 최근 '음악중심' 무대에서 유진은 8선녀 안무팀과 함께 깜짝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유진이와 슈는 아직까지 친하게 지내요. 기회가 되면 좋은 무대에서 노래 부르자고 다짐하고 있지만, 실상 그렇게 되기는 쉽지 않더라고요. 한번 모이려고 하면 다른 멤버가 활동중이고, 시기를 조율하기가 쉽지 않아요. 하지만 언젠가는 다시 한번 뭉칠 생각이에요."


강승훈 기자 tarophine@asiae.co.kr
사진 박성기 기자 musictok@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