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직개편·확대...민관, 스마트그리드 잰걸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제주 실증단지 착공을 앞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지능형전력망)사업에 맞추어 민관의 스마트그리드 전열 재정비가 분주하다.

31일 지식경제부와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전력IT사업을 총괄관리해 오던 전력IT사업단이 내달 중순 스마트그리드사업단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확대개편돼 출범한다.
지경부는 그 동안 공석이었던 단장공모를 실시하고 최근 김재섭 전 서울체신청장을 내정해 곧 임명할 계획이다. 사업단은 전력과 IT의 융복합화를 통해 전력기기와 전력시스템을 디지털화, 친환경화하는 중대형, 단기핵심기술개발과제를 발굴해 산학연에 지원했으며 인력양성과 표준화사업도 벌여왔다.

스마트그리드사업단으로 바뀌면 현재의 원천기술지원 업무에 오는 11월 발표되는 스마트그리드 로드맵의 총괄적 관리와 수출전략, 기업지원 등 공익적 형태의 정부지원 기관으로 확대된다. 사업단은 이를 위해 현재 신입경력 직원을 추가로 채용하고 조직도 바꿀 계획이다.

특히 제주도에 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앞두고 스마트그리드사업이 본격화될 것에 대비한 조치로 풀이된다. 지식경제부도 주무과인 전력산업과에서 내부적으로 4명으로 구성된 자체 스마트그리드태스크포스팀을 꾸렸다.
한국전력도 기존의 스마트그리드팀을 부사장 직속의 스마트그리드실(室)로 격상하고 실장에 남효석(1급)씨를 임명하고 총괄팀과 기술개발팀, 실증팀으로 산하에 3개 팀을 두도록 했다.

추진실은 스마트그리드 관련 정부정책 및 업계 동향파악과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 등을 상대로 한 대관 업무, 중장기 기술개발 등을 관장하게된다. 실증팀은 제주 실증단지 사업 등을 맡는다. 이에 앞서 LS산전,SK텔레콤 등 관련업계도 스마트그리드협회(회장 구자균 LS산전 사장)를 발족시키고 금명간 조직, 인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 실증단지 사업지로는 제주시시 구좌읍 김녕리가 잠정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역은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신재생에너지센터와 풍력단지가 건설돼 있다. 실증단지에는 오는 2012년까지 126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풍력, 태양광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의 송변전 및 주요 장치, 전기자동차 충전소와 실시간 전력관리시스템 등이 구축된다.

정부와 한전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올해 말까지 세부설계를 마치고 내년부터 기술실증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착공식은 이달 말로 예상됐으나 미루어질 가능성도 있다.

한 관계자는 "사업지인 제주의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이달 말로 예정돼 있어 투표결과가 예상치 않은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