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양만안뉴타운에 세계최장 거리갤러리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연장 8km…안양시 만안뉴타운 개발계획 발표


경기도 안양시는 만안뉴타운에 세계 최장의 총연장 8km에 이르는 ‘거리 갤러리’를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 안양시는 13일 오후 2시 경기도청에서 '만안 뉴타운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뉴타운 전역을 관통하는 총 연장 8㎞의 거리 갤러리를 조성키로 했다"며 “이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례가 없는 규모”라고 말했다.
이곳에는 연중 전시·공연·문화행사가 끊이지 않고 세계유명 작가들의 작품들이 상설 전시된다. 특히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술품 경매센터도 유치할 계획이다.

거리 양쪽은 ‘아트콤플렉스’로 조성된다. 2~4층 규모의 고품격 쇼핑몰과 각종 공연·문화시설이 들어서고 중소규모의 갤러리와 작가들의 활동 공간 조성된다.

이와 함께 안양시는 거리 주변에 2만5403㎡(7600평) 규모의 정보문화공원 등 총 22만6042㎡(6만8000평) 25개소의 공원과 광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들 공원과 광장에서는 국제예술제와 문화제, 세계 각국의 중소규모 공연 등 연중 축제가 이어지게 된다.

입체화된 보행로는 녹지축을 그대로 살린 ‘문화 예술의 숲’으로 조성된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만안 뉴타운은 단순한 개발과 재정비가 아닌 현대와 예술, 자연이 살아 숨쉬는 미래형 단지"라며 "연중 축제와 예술의 향연이 이뤄지는 새로운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양시와 경기도시공사가 추진하는 만안 뉴타운은 안양동과 석수동, 박달동 일대 117만6040㎡ 부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오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단계별로 사업이 진행되며, 2만5496가구(6만6625명) 규모의 주택건설사업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2007년 4월 해당 부지를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 고시했다.

만안 뉴타운 부지는 경부선 철도 및 경수산업도로와 연접해 서울과 광명, 군포, 시흥 등에서도 접근성이 양호하며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도 이 지역을 지나고 있다.

부지 양 끝에 위치한 전철 1호선 안양역과 관악역은 역세권 기능 강화를 위해 광장과 공영주차장 등 시설이 추가, 재정비된다.

특히 관악역은 광명경전철과 연계된 환승역사로 탈바꿈하며 주변은 주거, 업무, 산업, 문화가 공존하는 주거비지니스 복합 단지로 조성된다.

한편 안양시는 이달 14일부터 4일 동안 해당 부지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사업설명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올 1월에는 주민들에게 뉴타운 개발 관련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뉴타운 만안지원센터'를 개소했다.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