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삐보삐보~사이드카 양치기 소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 7일 오전 9시13분. 코스닥시장의 과열을 경고하는 사이드카가 발동됐지만 정작 투자자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과열에 따른 비상 경보음이라곤 하지만 정작 당시 지수는 전일보다 1.25% 뛴 516.40포인트에 그쳤기 때문이죠.

사이드카는 주식시장과 연계된 선물시장에서 전날 가장 거래량이 많았던 특정 종목이 5%(코스피), 6%(코스닥) 이상 변동해 1분간 지속될 때 대량매매 주문을 5분간 정지시키는 제도입니다. 증시의 지나친 급등락을 막기 위한 조치죠.
그런데 요즘 코스닥 시장엔 지수 급등락과 상관없는 나홀로 사이드카가 빈번합니다.
이날 역시 지수와는 상관 없이 2건의 선물거래로 코스닥 스타 선물이 전일종가(기준가격) 1201.50포인트에서 1290.00포인트로 88.50포인트(7.36%) 급등하면서 비상 경고음을 울린 것입니다.

지난달 28일과 2월 6일에 역시 단 1건의 선물 거래 때문에 5분간 프로그램 매수호가 효력을 정지하는 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올해 들어 코스닥시장에 발동된 3번의 사이드카 모두가 1~2건의 선물계약 때문에 발동된 것입니다.
시장 움직임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다 보니 시장안정장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입니다. 툭하면 선물계약 때문에 사이드카가 발동된다며 아예 비상 경고음에 무덤덤해진 투자자도 있습니다.

코스닥 사이드카 기능 상실 지적이 잇따르자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 등이 조만간 손질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장안정장치라는 코스닥 사이드카 제도의 기능을 되살려 줄 해법이 되길 바랍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