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쌍용차 노조 "中 정부에 법적 책임 묻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쌍용자동차 노조가 쌍용차 법정관리 신청과 관련해 중국 정부와 상하이차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는 등 죗값을 묻겠다고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

노조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민주노총.금속노조.시민사회단체 등과 공동으로 '중국 상하이자본 손해배상 청구 범국민 서명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또 부품 협력사들을 위해 정부가 긴급 자금을 투입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 앞서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 개표도 진행했다. 지난 5~6일 진행된 투표에는 총 94%의 조합원이 참여해 참여 인원의 75%가 파업에 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해 한상균 쌍용차노조 지부장은 "당장 파업을 실시할 계획은 없으며 노조는 언제든지 사측과 쌍용차 회생방안에 대해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서 노조는 "1월 9일은 상하이자본이 한국기업 쌍용차를 유린한 날로 똑똑히 기억될 것"이라며 "중국 정부와 상하이자본에 대한 모든 법적 조치와 죄값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 "쌍용차 문제는 중국 정부와 한국 정부의 문제, 국가기간산업인 자동차산업 기술유출의 문제, 지역 경제의 문제, 노동자 생존권이 복합된 문제"라며 "기술유출, 업무상, 배임, 투자유치 거짓말, 중국 매각 승인 국가책임론 등에 대해 다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아울러 밝혔다.

노조는 "현 경영진은 구조조정의 대상일 뿐 고통 분담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며 "일제 식민지 시절의 친일파와 다름 없는 현 경영진 퇴진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구조조정안에 대해서 노조는 "상하이차로 인수 이후 이미 1500여명이 회사를 떠났으며 지금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는 가운데 구조조정은 위기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13일 서울 종로구 중국대사관 앞에서 '상하이자동차 규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며 15일에는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합동 기자회견 열 계획이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