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칼럼]

KOTRA 수출노하우

수출 자신감, 성공 경험이 키우는 것
중소기업에게 온라인 마케팅은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유용한 마케팅 툴이다. 그러나 소량 물품이 오고가는 국제적인 B2C 거래는 배송비가 부담이 된다. 소비자의 수요...
2018.01.11 10:08

수출이 어렵다면 전자상거래를 활용할 것
아무리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을 갖췄어도 중소기업이 수출장벽을 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내수시장에 한계를 느껴 수출의 의지를 불태우다가도, 정확한 정보 수집이 어렵고 복잡한 수출실무, ...
2017.12.28 10:58

중국법인이 없다면 보세물류원구 활용을
많은 국내기업이 중국의 외주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한 후 국내로 들여와 납품하고 있다. 일부는 한국 바이어가 중국 공장으로 납품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현지법인이 없이 중국에서 제작한 ...
2017.11.30 10:47

에이전시를 통한 수출, 주도권 놓치지 말아야
해외마케팅 전문인력이 없는 중소기업의 경우 외국계 글로벌 기업과의 직접 거래에 어려움을 느껴 현지 판매 대행업체를 두고 거래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계약서 없이 오랜 기간 거래를 하다 ...
2017.11.16 11:12

베트남의 복잡한 세금
글로벌 경제 시대에 국가 간 이중과세방지협정을 체결해 기업인들을 과도한 세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도 91개 국가와 동 협약을 체결하여 해외에서...
2017.10.19 10:34

농수산물 수출성패, 검역에 달려
농산물 수출입은 국가간 상호 검역협정에 따라 수출입 가능 여부는 물론, 제품별 검역협정에 따라 검역기준 및 조건이 상이한 특성이 있다. 우선 한국이 수출국으로 등록돼 있는지 확인이 필요...
2017.08.17 11:25 관련기사 3개 모두보기

미국수출길, 벤더에서 답을 찾아라
올해 4월 한 기업인이 다급하면서도 애타는 목소리로 코트라(KOTRA) 무역투자상담센터에 전화를 걸어왔다. 미국으로 자동화 기계용 밸브를 수출하려고 하는데 바이어와 가격조건 등 기본 협상을...
2017.07.20 10:54

신용장 거래,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수출 계약을 할 때 수출 경험이 많지 않은 기업들은 상대 바이어가 먼저 제시한 계약조건 내용을 그대로 따르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작성자가 자사 입장에서 내용을 작성하기 때문...
2017.07.06 11:07

中기업 계약, '독'은 디테일에 숨었다
한중수교가 사반세기가 넘고 중국이 우리나라의 최대 무역상대국이 됐지만 아직도 중국 기업과의 거래에서 낭패를 보는 기업들이 많다. 특히 수출 초보 기업일수록 중국 기업과 계약서를 체결하...
2017.06.22 11:09

대범해지는 나이지리아 무역사기
국제간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무역사기도 더욱 대범하고 치밀해지고 있다. 특히 나이지리아 사기는 국제적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지만 아직도 한국 업체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적게는 수백 ...
2017.05.11 11:28 관련기사 10개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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