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칼럼 IT칼럼
  • 문자에서 영상으로 신구술시대가 열리고 있다

    어린아이들이 검색엔진이 아닌 유튜브에서 검색한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위화감이 들었다. 정보란 문자라는 상식이 지배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문자화를 거치지 않은 구술이나 행 ...

    2018.12.11 12:00
  • 규제 샌드박스에 거는 기대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는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일정기간 동안 기존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하는 제도로, 아이들이 안전하게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모래 놀 ...

    2018.12.04 12:00
  • 디지털 혁신의 가치

    세계는 혁신을 가속화하면서 매우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포함한 중국 공산당 고위층이 인공지능(AI) 차세대 기술 전략에 대해 공부했다고 한다. 지금 중국 지 ...

    2018.11.27 11:50
  • 그대, 가짜 뉴스 없는 세상을 꿈꾸는가

    가짜 뉴스를 두고 요즘 말들이 많다. 일부에서는 가짜 뉴스를 국민 건강을 해치는 공중보건의 문제만큼 심각하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경우 대체로 표현의 자유가 ...

    2018.11.13 11:50
  • SKTㆍKT'-'네이버ㆍ카카오' 다름에 대한 입법자들의 무지

    SK텔레콤과 KT는 미국의 대표적 통신사 '버라이즌'과 경쟁하는가. 혹은 버라이즌이 두 회사를 인수할 수 있을까. 대답은 둘 다 '아니요'다. 그렇다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미국 구글과 경쟁 ...

    2018.11.06 12:00
  • 레고블록화 하는 세상, 보완재의 인생전략

    현대차 주가가 폭락을 거듭하며, 하락장을 이끌었다. 선발주자의 히트작을 가성비 좋게 뽑아내 신규시장에 공급하는 사업 방식은 후발 공업국의 장기였다. 시장 실정에 맞는 그럴듯한 대 ...

    2018.10.30 11:50
  • '새세기 산업혁명'과 '단번도약'

    올봄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준비되고 있을 때, 몇몇 기자로부터 남북 경제협력이 재개된다면 스타트업과 혁신 산업 영역에도 영향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대답은 어렵지 ...

    2018.10.16 11:50
  • 인공지능의 민주화는 계속될까

    '공개 소프트웨어' 덕분에 누구나 인공지능(AI)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기계학습과 딥러닝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어도 공개된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해 데이터를 학습시키면 쓸 만한(?) ...

    2018.10.02 11:55
  • 방송정책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지말라

    '인터넷 1인 방송'은 방송인가, 통신인가. 참으로 해묵은 논쟁이다. 그렇지만 딱히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도 지금까지의 현실이다. 인터넷망을 통한 방송 IPTV도 전 국민에게 익숙 ...

    2018.09.18 11:50
  • 플랫폼 규제 '역외적용' 법안의 거짓말

    최근 가짜뉴스 모니터링ㆍ삭제의무, 검색순위 노출금지, 아웃링크 강제, 댓글실명제, 기사배열 자동화 강제 등 플랫폼사업자에 특정 서비스 방식을 강제하는 법안이 연일 국회에 제출됐다 ...

    2018.09.11 11:50
  • '아저씨의 나라'에서 규제 풀기가 어려운 이유

    인터넷 커뮤니티 쇠락에는 공식이 있다. 처음부터 활동하던 이들은 편해진 나머지 마음대로 발언하고, 주위에서 분위기를 맞춰주니 그 발언력은 점점 세진다. 새내기들은 당연히 거북함을 ...

    2018.09.04 11:50
  • 규제혁신, 더 이상 미룰수 없다

    최근 여야 3당이 민생경제법안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규제 혁신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의 사례를 ...

    2018.08.28 11:55
  • 인공지능 전쟁은 인재 전쟁이다

    지금 세계는 인공지능 전쟁 중이다. 특히 미국과 중국 간 경쟁이 치열하다. 인공지능 전쟁은 인재 확보를 위한 전쟁이자 교육 전쟁이다. 인공지능의 가치는 그 기술을 모든 곳에 활용할 ...

    2018.08.21 11:50
  • 먹방이 아니라 1인 미디어 규제가 본질

    방송에서 주류 광고는 제한을 받는다. 알콜성분 17도 이상 주류는 아예 방송광고 금지다. 맥주는 밤 10시가 넘어야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저녁 드라마가 끝나면 일제히 맥주광고가 쏟 ...

    2018.08.14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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