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시대의 흐름을 따라야"(마지막회)

"가격은 시장이 결정한다." 일본 골프업계에서 자주 쓰는 표현이다. 시장의 흐름에 따라 골프장 운영 또한 변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수 없다면 적어도 그 흐름에 적 ...

2014.12.26 09:30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부가가치를 높여야"

골프마켓의 출발점은 골프연습장이다.골프에 입문하는 초보자부터 주니어, 남성과 여성, 시니어골퍼까지 모든 골퍼가 이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골프...

2014.12.19 10:54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골프장 M&A "채산성부터 따져라"

일본에서는 2000년대 접어들어 민사재생법이 실행됐고, 이를 계기로 해외자본이 대거 유입되면서 골프장 M&A시장이 활발해졌다. 실제 PGM과 아코디아와 같은 그...

2014.12.12 10:02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일본이 롤 모델?"

"주니어는 줄고, 시니어는 늘고."국내 골프장의 최근 몇 년간 경영 악화는 오래 전 일본을 떠올리게 한다. 골프회원권시장의 붕괴와 골프장 공급 초과로 인한 객...

2014.12.05 10:02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20살을 공략하자"

일본 골프업계의 당면과제는 시니어골퍼의 '골프 은퇴' 현상이다.갈수록 골프인구가 급감하는 반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한 주니어와 레이디스 등 신규시장 개척은...

2014.11.28 08:53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온, 오프라인 모객 에이전트 "달라...

국내 골프장은 기본적으로 회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회원제 중심이었다.당연히 모객이 불필요했고, 마케팅이나 영업 활동은 오히려 모양새가 좋지 않았다. 과거...

2014.11.14 10:37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광고 스폰서를 유치하자"

축구와 야구, 농구 등 프로스포츠가 열리는 무대에는 수많은 광고물들이 전시된다.프로골프대회도 마찬가지다. 기업들은 TV중계를 보는 시청자와 직접 골프장을 ...

2014.11.07 09:36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카 셰어링 서비스"

대중교통으로 골프장에 가기는 쉽지 않다. 도심에 위치한 곳이 거의 없는데다가 골프백은 들고 다니기에는 너무 크고, 무겁기 때문이다. 아무리 대중교통이 발전...

2014.10.23 08:36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부킹업체에 휘둘리지 말자"

골프장업계의 '출혈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골프장 수의 급격한 증가가 출발점이다. 무리수를 동반한 회원모집과 이에 따른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가...

2014.10.17 08:07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골프연습장을 모객 채널로"

골프연습장에 가면 인근 골프장들의 홍보물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스크린골프보다 더 액티브한 골퍼들이 모이는 곳이 바로 골프연습장이기 때문이다. 골프장 입...

2014.09.26 08:56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경영과 오퍼레이션의 조화

경영과 오퍼레이션은 어느 한쪽이 중요한 게 아니다.서로 상응하며 일치해 나가야 한다. 골프장의 경우 현장 요원들은 사실 입장객들을 대응하는 것으로도 하루...

2014.09.19 09:51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여성을 위한 '아코디아 파크'

'아코디아 파크(Accordia Park)'.일본의 대형 골프그룹인 아코디아골프가 여성과 젊은 골퍼들을 유치하기 위해 내놓은 전략이다. 새로 유입되는 골퍼들의 니즈에...

2014.09.12 10:19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지배인부터 움직여야"

고액 연봉의 관리자들이 쫓겨나듯이 골프장을 떠나고 있다. 골프장업계가 어렵기 때문이다. 일본도 마찬가지다. 2000년대 접어들어 특히 짧은 시기에 큰 변화를 ...

2014.08.29 10:38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골퍼가 직접 만드는 메뉴"

요즈음 가장 핫(Hot)한 아이템이 바로 음식이다.일본 퍼시픽골프매니지먼트(PGM)에서 운영하는 골프장들은 실제 쿡패드(Cook Pad)와 "여름철 먹고 싶은 메뉴"라...

2014.08.14 09:05

[황현철의 골프이야기] '머천다이저'가 필요하다

'머천다이저'라는 직업군이 있다. 정확한 마켓 분석을 토대로 상품 판매 기획에서 촉진까지 담당한다. 일본 PGM그룹에는 본사에 아예 프로숍 전담 부서가 있다. ...

2014.05.09 08:13

[황현철의 골프이야기] "애견과 함께 라운드를?"

한국의 애견 인구가 1000만명이 넘었다고 한다. 1인 가구가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더 이상 애완견이 아닌 가족과 같은 반려견으로 자리 잡는 추세다. 애견을 집에...

2014.04.25 13:32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는 말이 있다. 필자는 여기서 "자신을 안다"라는 말은 현재 놓인 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한...

2014.04.18 09:53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골프장 운영 전문기업이 뜬다"

일본 아코디아골프가 최근 싱가포르 투자펀드 '비즈니스 트러스트'에 무려 90여개의 골프장을 매각했다.당연히 일본경제신문 1면을 장식할 정도로 빅뉴스가 됐다...

2014.04.04 10:33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그린피, 얼마면 되겠니"

퍼블릭코스의 비율이 늘면서 골프계에도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소위 '가진 자의 놀이'였던 골프가 이제는 다양한 고객층이 형성되...

2014.03.28 10:13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부킹 대행업체 전성시대"

국내 골프장 가운데 회원제의 비율은 약 65%다. 여전히 퍼블릭보다 많다. 하지만 요즈음은 골프장 급증과 불황 등으로 굳이 회원이 아니라도 대다수 회원제 코스...

2014.03.21 09: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