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웨이브

여기어때, 숙소 이용후기 '매크로' 막는다

최종수정 2019.01.04 09:52 기사입력 2019.01.04 09:52
'1일 1숙소 1리뷰' 정책 도입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종합숙박, 여행 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가 고객이 남긴 숙소 이용후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정책을 강화한다.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4일 '1일 1숙소 1리뷰'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숙박 상품 이용자가 숙소 1곳에 대해 하루에 평가 1개만 작성하도록 하는 제도다. 숙소 1곳에 대해 긍정이나 부정 평가를 여러 번 작성해 리뷰 전체에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일을 차단하기 위해 이를 도입했다.

최근 일부 업체가 숙박 이용에 대한 후기를 허위로 여러 번 작성해 실제 사용자가 올린 후기를 밀어낸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여기어때는 1일 1리뷰 제도를 추진하면서 숙소 1곳을 여러 차례 방문한 이용자의 경우에는 체크인 후 14일 안에 각 예약 건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여기어때는 실시간으로 후기를 점검하는 담당 인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지금도 매달 평균 3건 정도 허위 후기를 적발해 조치하고 있다. 이밖에 예약을 취소한 이용자에 대해 1달 동안 후기 작성을 금지하는 '자동화 기능'과 처음 남긴 후기의 수정 기간을 제한하는 기능도 도입할 방침이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