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뉴스

블로거에게 가상화폐로 보상하는 한국형 스팀잇 등장

최종수정 2018.03.07 17:25 기사입력 2018.03.07 17:25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 가상화폐로 보상받는 블로그플랫폼이 국내에 첫 선을 보이며 블로거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한국형 ‘스팀잇’을 표방한 메이벅스의 가상화폐 보상플랫폼은 포스팅하거나 댓글을 쓰면 가상화폐를 받을 수 있다. 지급되는 코인들은 현재, 국내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현금화 가능한 코인들이다. 스팀코인으로 글쓰기에 보상을 해 온 ‘스팀잇’의 한국판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 시스템은 스팀잇 보다도 편리하고 간편하다.

메이벅스 관계자는 “메이벅스는 전격적으로 가상화폐 보상형 블로그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하고 블로거들이 자유롭게 글과 사진을 포스팅하도록 하며, 이에 대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히면서 “포스팅과 댓글만으로도 거래가능한 국내 가상화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거들이 고대하던 꿈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번에 블로깅에 대한 보상으로 가상화폐를 주는 서비스를 기획한 메이벅스 관계자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국내 수 백만명의 블로거들이 양질의 글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며 확실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취지"라고 서비스의 기획 의도를 밝혔다.

현재 해외사이트인 스팀잇에서 블로그 포스팅의 댓가로 스팀코인을 보상으로 주고 있기는 하지만, 가입 절차가 까다롭고 보상 체계도 복잡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국내 블로그인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콘텐츠를 올리는 블로거들에게 걸맞는 보상을 해 주지 않고, 오히려 블로그들의 콘텐츠를 이용해서 플랫폼의 이익만 추구한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소위 재주는 블로거들이 부리고, 수익은 포털사이트만 챙긴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메이벅스 관계자는 "메이벅스는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하거나 댓글을 쓰기만 해도 코인을 지급하고 있으며, 추천수나 댓글, 조회수에 따라서도 추가적인 코인이 지급되고 있다. " 면서 "콘텐츠 제공자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려 의미있는 정도의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면 우리나라의 콘텐츠 생태계의 발전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또한 메이벅스 플랫폼 내에 쇼핑몰도 마련되어, 지급받은 가상화폐로 농산물과 6차산업 제품을 바로 결제할 수 있다.

한편, 메이벅스는 국내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암호화폐(가상화폐) 중에서 최고의 코인들만 선정하여 제휴하고 있으며, 블로거 들에게는 현재 상장이 되어 거래되고 있는 코인만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