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규정

2018 아시아경제 연비왕 대회

"아시아경제에서 주최하는 연비왕 대회가 올해로 11회째를 맞습니다." 2018년, 최고 연비왕! ECO 드라이버에 지금 도전해보세요! 지난대회 보러가기

행사안내

  • 행사명제11회 2018 아시아경제 연비왕 대회
  • 일시2019.11.17 토요일, 08:00 ~ 14:30
  • 코스출발-서하남 IC(한국도로공사 수도권지역본부) / 반환점-덕평휴게소
    서하남IC -> 하남JCT -> 동서울TG -> 호법JCT -> 덕평휴게소 -> 신갈JCT -> 서울TG -> 판교JCT -> 성남TG -> 서하남IC
  • 규모Ownership 부문 80팀

참가부문

국산차/승용
가솔린/2000cc 초과/1조/8팀
국산차/승용
가솔린/1600cc초과~2000cc 이하/2조/8팀
국산차/승용
가솔린/1000cc초과~1600cc 이하/3조/8팀
국산차/승용
가솔린/1000cc미만/4조/8팀
국산차/승용
디젤/전차종/5조/8팀
국산차/RV&SUV
디젤/2000cc초과/6조/8팀
국산차/RV&SUV
디젤/2000cc이하/7조/8팀
수입차/승용&RV&SUV
가솔린/전차종/8조/8팀
수입차/승용&RV&SUV
디젤/전차종/9조/8팀
하이브리드/승용&RV
가솔린/국산,수입 전차종/10조/8팀
전기차/승용&RV&SUV
전기/국산,수입 전차종/-
TOTAL
80팀

*참가 신청 인원에 따라 운영 대회 운영에 적합하도록 그룹을 통 폐합하여 재 편성할 수 있습니다.
*그룹 분할 및 통 폐합 기준
1.그룹 볓 5팀 이하 시 통폐합_그룹 별 6팀 이상 시 유지
2.통합 우선 기준_배기량->연료->차종
3.단일 그룹 참가 신청이 8팀 이상 시 접수 마감
예)국산 승용차(디젤)팀과 하이브리드 차량이 5팀 이하 시 -> "고연비 차량"으로 이름 변경하여 팀 운영

연비측정

출발 전 1차 급유최대 주유 > 주유구 봉인
주유기 손잡이 3회 클릭 기준. 최초 주유시 기기가 멈추면, 2회 더 클릭하여 멈췄을 때 완료
지정 경로 주행
106.4km - 1차 급유 시 최소 10L 이상 주유 [미 이행 시 실격처리]
도착 후 재 급유최대주유 > 재 급유량 측정
주유기 손잡이 3회 클릭 기준. 최초 주유시 기기가 멈추면, 2회 더 클릭하여 멈췄을 때 완료

순위선정

ㆍ완주 이후 재 급유를 통해 소모된 연료량을 토대로 참가 차량의 연비를 계산
ㆍ대회를 통해 나온 기록을 토대로 연비를 재 측정하여 참가 차량의 공인 연비 대비 연비 향상율 측정하여 수상자 선정
ㆍ공인연비는 자동차 등록증 상에 표기된 수치를 기준으로 하며, 신 연비측정법에 의해 공인연비가 2개의 수치로 기재된 경우 '도심연비'를 기준으로 함(연비에 대한 인터넷 정보 적용 불가)
ㆍ{연비향상율(%)=연비측정값/참가차량공인연비X100}
ㆍ그룹별 연비왕 - 총 10팀 / 50만원 주유상품권 / 각 그룹별 참가 팀 중 연비 향상율이 가장 높은 1개팀
ㆍOwnership부분 전체 연비왕 - 총1팀 / 100만원 주유상품권 / Ownership부문 전체 참가 팀중 연비 향상율이 가장 높은 1개팀

실격사유

ㆍ09:00까지 대회 장소에 도착하여 접수 하지 않은 경우(09:00 현장 접수 마감)
ㆍ출발 후 3시간 내에 도착하지 않는 경우(출발 기준:1차 주유 완료/도착 기준: 운영본부에 완주 확인 시간)
(날씨 및 기타 주행과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 발생 시 조직위원회 협의 후 시간 연장 가능)
ㆍ반환점에서 통과 확인증을 받지 않는 경우
ㆍ주유구 봉인이 훼손된 경우
ㆍ주행거리가 100km 이하인 경우
ㆍ교통사고, 차량 고장 혹은 기타 사유로 경로를 완주하지 않고 회차한 경우
ㆍ대회 주유 전 연료 계기판 바늘이 전체 3/4을 초과한 경우(1차 주유 시 10L 미만으로 주유되는 경우)
ㆍ성인 2인 이상(운전자 포함) 탑승하지 않은 경우
ㆍ스페어타이어 미 장착 차량인 경우(차량 출고 시 부터 미 장착인 경우 제외)
ㆍ흡/배기 관련 튜닝 차량인 경우
*기타 대회 규정에 따라 참가자 및 참가 차량의 자격이 미달 될 경우 실격처리 되며, 참여는 가능하나 경쟁부문에서 제외됨(주유 및 완주 시 예치금 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