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흑인 어린이 자살, 백인 어린이보다 2배 많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린이의 자살은 공동체에 큰 충격을 줍니다. 미국에서는 흑인 아이의 자살률이 백인 아이보다 2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어린이의 자살은 공동체에 큰 충격을 줍니다. 미국에서는 흑인 아이의 자살률이 백인 아이보다 2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자살은 어느 사회에서나 충격적인 사회문제입니다.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소식은 많이 접하셨지요? 그런데 미국의 자살 문제도 한국 못지 않게 심각합니다.


미국에서도 자살은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데 중요한 공중보건 문제로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의 자살은 공동체에도 치명적인 상처를 남깁니다. 미국에서는 흑인 어린이의 자살률이 백인 어린이의 자살률의 2배 정도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정신건강연구소(NIMH) 연구팀이 지난해 한 학술지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5~12세 흑인 어린이들 자살률이 같은 나이대 백인 아이들과 비교보다 2배 정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질병관리및예방센터에서 운영하는 '웹 기반 부상 통계조회 및 보고시스템(WISQARS)'을 통해 2001~2015년까지 5~12세 어린이들과 13~17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자살률 등을 분석했습니다.


연구결과 흑인 아이들의 자살률이 같은 연령대 백인 아이들보다 2배 정도 높았는데 이는 남자아이, 여자아이 모두에 해당됐습니다. 반면 흑인 청소년들의 자살률은 백인 청소년들의 자살률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연구팀은 "전반적인 자살률은 백인들이 높았지만 청소년과 아이들이라는 두 연령대의 자살률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면서 "연령에 따른, 인종에 따른 자살률의 불균형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분석해내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그러면서 "청소년과 어린이 자살에서 나타나는 인종적 불균형을 이해하기 위한 추가적 연구와 사회적 개선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면서 "유전적이든 사회문화적이든 새로운 접근법을 통해 미국 아동 및 청소년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