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19 中 지도부 책임론 커져…시진핑 초기 대처 미흡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콩 명보 中 지도부 늦장대응 꼬집어

"시진핑 춘제 분위기 망치지 않으려다 일 키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초기 대응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시진핑 주석 등 중국 최고 지도부의 책임론이 커지고 있다.


17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최고 지도자인 시 주석이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비난이 거세지자 중국 관영매체가 적극 해명에 나섰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이론지 추스는 지난 2월3일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시 주석의 발언 전문을 실었는데, 여기에는 이미 지난달 7일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언급됐다.


시 주석은 "우한의 코로나19 발생 후 1월 7일 나는 정치국 상무위 회의를 주재해 폐렴 방어 및 통제 업무에 관한 지시를 했다"며 자신이 초기에 적극적인 대응을 해 왔음을 알렸다.


하지만 명보는 사실은 이와 다르다고 지적했다.

명보는 베이징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2월 말 후베이성 우한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환자가 발생하자 중국 질병 예방통제센터가 조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명보에 따르면 조사를 마친 후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중앙 지도부와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이 호흡기를 통해 전파될 위험이 크니 즉시 방역 조처를 해야한다"고 알렸으나 시 주석이 주재한 중국 공산당 최고 회의인 정치국 상무위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이 주요 안건이 아니었다고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예방 조치에 주의를 기울이되 이로인해 지나치게 공포심을 불러 다가오는 춘제 분위기를 망치지 말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코로나19의 사람 간 전염이 이뤄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후베이성은 대규모 정치 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개최하는가 하면 우한시는 지난달 19일 우한 도심에서 총 4만 명 이상의 가족들을 초대한 초대형 춘제 행사인 '만가연'을 열기도 했다.


중국 지도부와 지방 정부의 안이한 대처와는 달리 중국의 보건 전문가들은 꾸준히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알려온 것으로 확인됐따.


가오푸 주임 등 전문가들은 국제 학술지에 코로나19 관련 논문을 게재해 그 존재를 알렸으며, 중국 호흡기 질병의 최고 권위자인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는 지난달 20일 "사람 간 전염이 있다"고 공개적으로 경고하기도 했다.


사흘 뒤인 지난달 23일 '우한 봉쇄령'이 내려졌지만, 코로나19는 이미 우한과 후베이성은 물론 중국 전역으로 급속히 확산한 후였다. 이후 중국 관료들과 당 간부들은 책임 회피에 바쁜 모습을 보였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이번 사태는 외부에서 보는 것처럼 보건 전문가들이 그 책임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권력 상층부의 결정과 집행에서 엄중한 판단 착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