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대만방어 군사개입' 질문에 "예스"…中 "결연한 반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대만 방어를 위해 군사개입을 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히자 중국이 반발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23일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연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만이 중국으로부터 공격을 받으면 미국이 군사적으로 개입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Yes)"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동의하고 이에 동의한다고 서명을 했다"면서도 "다만 무력에 의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는 전 지역을 혼란에 빠트리고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것과 비슷한 또 다른 행동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만 주변으로 중국이 군용기를 보내 무력 시위를 하는 데 대해 "경솔하게 위험한 짓을 한다"고 경고하면서 미국은 "중국이 대만에 무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일본 등 다른 나라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만 침공은) 지역 전체를 혼란에 빠트리고 우크라이나 사태와 비슷한 반응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언급은 지금까지 나온 대만에 대한 지지 중 가장 강력한 수준으로 보인다.


이 발언이 생방송으로 중계된 후 미 백악관도 대만을 향한 미국 정책은 변함이 없다며 수습에 나섰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하나의 중국' 정책과 대만의 평화와 안정성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또 대만을 방어하기 위해 군사적 수단을 제공한다는 대만관계법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미국은 대만관계법에 따라 대만에 자위 수단을 제공할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대만에 대한 군사개입과 관련해선 입장을 분명하게 하지 않는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며 중국의 군사행동을 견제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이날 "강렬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대만은 중국 영토의 나눌 수 없는 일부이며 대만 문제는 전적으로 중국 내정에 속하며 외부의 간섭을 용인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이어 "14억 인민의 대립면에 서지 말라"며 "미국은 대만 문제에서 언행을 조심하고 대만 독립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주지 말고, 대만해협 정세와 미중관계에 엄중한 손해를 초래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반드시 강고한 행동으로 자신의 주권과 안보 이익을 지킬 것"이라며 "우리는 말한 것은 반드시 실행한다"고 덧붙였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