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전세계 코로나19 위기 속 나홀로 장기계획…시진핑 체제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한 치 앞을 예상하기 힘든 상황인 가운데 중국이 중장기 경제 계획을 세웠다.


중국 공산당의 핵심 권력 기구인 중앙위원회는 19기 5차 전체회의(19기 5중전회)에서 2021∼2025년 적용될 14차 5개년 경제 계획과 2035년까지의 장기 경제 발전 계획을 세웠다.

CNN 방송은 29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유행과 미국 대선이 치러지는 혼란 속에서 중국이 발표한 중장기 경제 계획은 시진핑 국가주석 중심의 지도 체제를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은 녹색 성장을 위해 경제 사회 발전으로 전면적인 녹색 저탄소 발전을 가속화한다.


특히 2035년 장기 발전 전략과 관련해서는 시진핑 국가 주석이 내세운 사회주의 현대화 실현을 기본 목표로 제시했다.

CNN은 여러 국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몇 주 단위 계획을 짜는데도 어려움을 겪는데, 중국이 이처럼 장기 경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은 권위주의적 정치체제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또 선거를 통해 정권이 자주 바뀌는 민주주의 국가들과는 대조적이라고 전했다.


향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간 진흙탕 선거전이 이어지고, 투표 결과 불복, 법정 분쟁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중국 관영 언론은 자신의 체제 안정성을 더욱 부각할 것이라고 CNN은 예상했다.


CNN은 시 주석이 2012년 지도자가 된 이후 중국에 대한 절대 권력을 계속 강화해 왔으며, 권력을 연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아왔다고 봤다.


시 주석의 임기는 2022년 종료지만 2018년 제13기 전인대에서 헌법에 명시된 국가주석의 3연임 제한 조항이 삭제돼 장기 집권도 가능하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