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사고 지정 취소에 강남구 집값 상승률 전국 1위 '껑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은행 조사서 지난주 0.27%↑…서울 평균의 2.5배
대치동 등 학군 우수 지역 단지 중심으로 매매가 상승세

자사고 지정 취소에 강남구 집값 상승률 전국 1위 '껑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자율형사립고(자사고) 8개를 지정 취소한 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등 우수 학군 지역의 집값이 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아파트 매매가격 주간 변동률은 지난주 0.27%를 기록했다. 일주일 새 0.11%포인트 뛰며 전국 상승률 1위에 올랐다.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이 0.11% 오른 점을 감안하면 강남구는 평균보다 2.5배 상승률을 보인 것이다.

강남구 아파트값 급등에는 강북권 자사고 폐지에 따른 우수 학군 수요가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강남구는 신축 단지 위주로 매수세가 쏠리면서 거래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강북권 자사고 폐지와 여름방학 학군 수요로 인해 대치동을 비롯한 학군 우수 지역 단지들을 중심으로 매매가격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간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나타났던 오름세가 신축 단지로 옮겨간 점이 눈에 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9일 경희고·배재고·세화고·숭문고·신일고·이대부고·중앙고·한대부고 등 8개 자사고에 대해 지정 취소 결정을 내렸다. 교육부의 동의 절차가 남아 있긴 하지만 자사고 폐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교육부가 자사고 지정 취소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교육계와 부동산시장 등에서는 이번 자사고 지정 취소로 '강남 8학군' 쏠림현상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가 있었다. 국민은행 통계에서는 이런 우려가 현실화된 셈이다. 국토부가 서울 강남권 집값을 잡기 위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 등 추가 규제를 검토하는 상황에서 서울시교육청이 강북권 8개 자사고 지정 취소 방침을 밝히면서 강남권 쏠림현상을 되레 부추겼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7년에도 교육부의 자사고 및 특목고 폐지 방침으로 서울 강남권에 우수 학군 수요가 몰리면서 8·2 부동산 대책 등 고강도 규제에도 불구하고 강남권 아파트값이 폭등한 바 있다.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에 아파트 매수세가 몰리는 상황은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감정원 시황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강남4구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지난주 92.3으로 지난해 11월 둘째주(93.8) 이후 8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서울 시내 주요 권역 가운데 유일하게 90대로 올라섰다. 서울 평균보다 6.8포인트 높았다. 0~200 사이인 매매수급지수는 100 아래로 내려가면 공급이 더 많고 100 이상이면 수요가 더 많다는 의미다. 아직까지는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상황이지만 지난 4월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감정원이 조사한 주간 시황에서는 지난주 강남구 아파트값 상승률이 0.04%로 일주일 전(0.05%)보다 0.01%포인트 둔화됐다. 그러나 강남구는 지난주 서울 시내에서 아파트값이 가장 많이 뛴 지역이었다. 서울 평균 상승률(0.01%)도 크게 웃돌았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