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산시, 2025년 세계도핑방지기구 총회 아시아서 첫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시청.

부산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2025 세계 도핑 방지기구(WADA) 총회가 2025년 11월에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시가 지난 19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WADA 이사회’에서 핀란드 탐페레 등 경쟁국 도시를 압도적인 득표로 제치고 WADA 총회 유치를 확정했다.

WADA 총회는 1999년 스위스 로잔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2019년까지 총 5차례 열렸다.


총회는 유럽에서 4차례, 아프리카에서 1차례 개최됐는데 2025년 총회를 부산에서 유치함에 따라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개최하게 됐다.


2025년 총회의 유치는 국제회의 개최라는 부가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이스 도시 부산을 전 세계에 알릴 기회를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큰 성과이다.

2030 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부산시에는 좋은 기회이다.


이번 이사회에서 유럽연합, 유럽평의회 국가들이 핀란드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불리한 조건에서도 유치를 일궈냈다.


시는 그동안 부산 관광공사, 벡스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와 협력해 발로 뛰는 유치 활동을 펼쳤다.


시는 KADA와 유치위원회를 발족해 장인화 부산시체육회장을 유치위원장으로 추대하고,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과 각계 전문가를 유치위원으로 위촉했다.


박은하 부산시 국제관계 대사가 직접 제안서를 발표했으며 뒤이어 아시아 패럴림픽위원회 이정민 선수가 공정한 가치 실현을 위한 선수로서의 다짐과 가치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박은하 부산시 국제관계 대사는 37년간의 외교관 생활에서 쌓은 네트워크로 한국 주재 각국 대사를 일일이 찾아 부산을 지지해 줄 것을 호소했다. 부산시 주재 각국 명예영사도 힘을 보탰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023년 세계장애인대회, 2024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이어 이번 총회까지 유치에 성공하면서 국제스포츠계를 선도하는 중심도시로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이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내년에 개최지 선정을 앞둔 2030 세계박람회를 반드시 유치하고 2025년 세계 도핑 방지기구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부산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마이스 도시로 자리잡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