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HDC현산, 유병규·하원기 사퇴…최익훈 대표 선임·조직개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정 아이파크 리빌딩 추진단' 신설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신임 대표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신임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병규·하원기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가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 외벽 붕괴사고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 신임 대표로 최익훈 HDC아이파크몰 대표가 내정됐다.


25일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은 "최익훈 HDC아이파크몰 대표가 5월 30일부로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임원인사에서는 각자(공동)대표이사로 발탁된 유 대표와 하 대표는 대표이사직을 내려놓고 화정동 아이파크 사태 수습에 전념키로 했다. 이를 위해 현산은 '화정 아이파크 리빌딩 추진단'을 신설했다. 현산은 "보다 높은 책임감 아래 사고수습과 신뢰회복이 될 수 있도록 전임 공동대표들은 이에 전념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최익훈 신임 대표이사는 업계에서 창의적 사고와 합리적인 리더십을 갖춘 전문 경영인으로 평가받는다. 현산을 비롯한 HDC그룹의 주요 계열사에서 새로운 성과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왔다. 특히 HDC랩스(구 HDC아이콘트롤스)의 코스피 상장과 부동산114의 빅테이터 플랫폼 사업을 주도했다. HDC아이파크몰의 전면 재단장 등 복합상업시설 개발·운영 경험까지 갖췄다.


최 대표 체제 출범과 함게 현산은 3본부 2실로 조직을 개편했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조태제 부사장이 건설본부를 새로 맡게 되며, 그룹내 대표적인 재무전문가와 영업전문가로 손꼽히는 김회언 전무와 이현우 상무가 각각 경영기획본부장과 개발영업본부장으로 선임됐다. 아울러 상품개발실과 투자개발실을 신설해 미래상품과 신사업의 개발을 각각 전담토록 했다. 지난 2월 신설된 CSO(최고안전책임자) 조직은 앞으로도 현산의 안전과 품질관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독립적 조직으로 지속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광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이날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와 관련해 하원기 대표를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했다.


하 대표는 광주 화정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에 공정 전반을 감독할 품질 관리자를 충분히 배치하지 않아 지난 1월 11일 6명이 사망하고 1명이 다친 붕괴 사고를 유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르면 총공사비 1000억원 이상 또는 연면적 5만㎡ 이상 건설공사의 경우 특급기술인 1명 이상, 중급기술인 1명 이상, 초급 기술인 1명 이상을 배치해야 한다.


화정아이파크 1·2단지(8개 동) 현장에는 단지별로 3명씩 총 6명의 시공 품질관리자를 선임했으나 실질적으로는 1명이 도맡았고 5명은 공정 관리 등 다른 업무를 겸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