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염의 경제학⑨] 폭염을 기회로…유통가 “무더위에 시원함을 팝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화점, 폭염 특수에 매출 30%↑
대형마트, 냉방가전·과일 판매 증가
편의점서 얼음컵·음료 등 '불티'

[폭염의 경제학⑨] 폭염을 기회로…유통가 “무더위에 시원함을 팝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서울 관악구에 사는 박모씨는 지인들과의 축구 약속을 취소하고 인근 쇼핑몰로 발길을 돌렸다. 푹푹 찌는 더위에 한낮 야외 활동은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아서다. 박씨는 "며칠째 밤까지 이어진 더위에 잠을 설쳤더니 운동까지 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며 "나들이를 겸해 시원한 백화점에서 휴가 때 입을 옷과 선글라스를 구경했다"고 말했다.


최근 전국이 밤낮 없는 무더위로 몸살을 앓으면서 사람들의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찜통더위를 피해 야외 활동 대신 에어컨이 가동되는 백화점과 대형마트로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가전양판점에선 에어컨·선풍기 등 냉방가전 수요도 크게 늘었다. 편의점에선 얼음컵, 시원한 음료 등이 불티나게 팔렸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26일까지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등 주요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30% 신장했다. 소비자들은 다가오는 여름 휴가를 대비해 바캉스 관련 상품을 많이 샀고, 에어컨·선풍기 등 냉방가전을 구매했다. 식사도 백화점을 벗어나지 않고 건물 내에서 해결했다.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서 고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서 고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해당 기간 롯데백화점의 전체 매출은 30% 증가했다. 특히 수영복(180%), 선글라스(75%), 캐리어(75%), 식음료(70%), 명품(35%) 등 판매가 크게 늘었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전체 매출이 30.4% 뛰었다. 수영복(171.6%), 식당가(86.5%), 여성패션(48.1%), 남성패션(42.8%), 아웃도어(33.0%), 명품(24.2%) 등 매출 신장률이 높았다. 현대백화점에서는 전체 매출이 28.4% 늘었다. 품목별로는 수영복(182.1%), 캐리어(161.6%), 선글라스(100.4%), 아웃도어(51.2%) 매출이 급증했다.


대형마트에서 시원하게 장을 보려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같은 기간 이마트에서는 선풍기(15.9%), 포도(25.4%), 복숭아(16.2%) 등 냉방가전과 과일 매출이 증가했다. 롯데마트에서는 냉동 밀키트(80%), 음료(20%), 과일(15%) 등 매출 신장률이 높았다. 홈플러스에서는 에어컨(64%), 선풍기(43%), 무알코올 맥주(49%) 등 판매가 늘었다. 가전양판점에 들러 냉방가전을 구입하는 수요도 급증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이달 1일부터 26일까지 에어컨 매출과 선풍기 매출이 전월 대비 각각 70%, 45% 증가했다. 전자랜드에서는 에어컨 판매가 43% 신장했다.

경기 스타필드 고양에서 고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경기 스타필드 고양에서 고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편의점도 여름 상품을 찾는 이들이 늘면서 폭염 특수를 누리고 있다. CU에서는 차음료(27.1%), 탄산음료(22.5%), 아이스크림(18.0%), 아이스드링크(13.9%), 컵얼음(12.3%)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 해당기간 GS25에서는 얼음컵(77%), 생수(63.8%), 아이스크림(60.2%), 커피음료(45.4%), 아이스음료(43.6%) 등 판매가 크게 늘었다. 세븐일레븐에서는 세븐카페 아이스(45%), 얼음컵(30%), 아이스크림(30%), 생수(20%), 탄산음료(20%) 등이 잘 팔렸다. 이마트24에서는 얼음컵(86%), 소형선풍기(63%), 아이스크림(66%), 생수(58%), 파우치 음료(59%) 등 매출이 높았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부쩍 더워진 날씨로 인해 여름 상품과 식당가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며 "고객 수요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와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고객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