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선 설문조사] 3명중 1명, "난 보수도 진보도 아냐"…통합당도 김대중·노무현 존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선의원 3명중 한 명 정치성향 묻는 질문에 "특정이념 성향으로 규정하고 싶지 않다"
통합당 초선들, '존경하는 정치인' 김대중 15.6%, 노무현 8.9% 응답하기도
각론에선 '가장 큰 과제'로 민주당은 '양극화 해소' 통합당은 '경제발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제21대 총선결과 양당제로 회귀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지만 21대 국회의원의 절반을 차지하는 초선의원들은 자신을 진보 또는 보수로 규정하고 싶어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국회 대비 '이념색채'가 옅어진 셈이다. 이들은 이전 국회와 가장 달라져야 할 점으로 일하는 국회를 꼽고 불필요한 국회의원 특혜는 사라져야 한다는 점에도 한 목소리를 냈다.


각론에서는 시각차가 여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들은 경제발전보다는 양극화 해소를 중요한 시대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미래통합당 소속 초선들은 경제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봤다. 또 당내 개혁론이 이어지고 있는 통합당의 경우 불합리한 당론 거부와 소신투표를 강조해 주목을 끌고 있다. 민주당에서 당론을 어겨 징계로 이어진 '금태섭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초선 설문조사] 3명중 1명, "난 보수도 진보도 아냐"…통합당도 김대중·노무현 존경 원본보기 아이콘


◆초선 의원 세명 중 한 명은 "나는 진보도 보수도 아냐"= 16일 아시아경제가 창간 32주년을 맞아 초선 의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정치성향에 대해 '특정 이념성향으로 규정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초선 의원 비율이 27.4%에 달했다.

21대 총선에서 양당제가 사실상 강화됐지만 초선의원 3명중 1명이 자신의 정치성향을 '진보' 또는 '보수'로 나눌 수 없다고 응답한 것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정치권에 화두로 떠오른 '실용정치'의 흐름과도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의 초선의원 절반(52%)만이 자신의 정치성향이 진보라고 응답했다. 특정성향으로 규정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33.3%였다. 또한 자신을 중도라고 응답한 비율은 11.9%, 보수라고 응답한 비율은 2%에 그쳤다.


보수정당인 통합당에서도 절반(52%)가량이 자신의 정치성향은 보수라고 응답했다. 하지만 자신을 특정 이념성향으로 규정하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20.5%, 중도라고 응답한 비율은 27.3%였다. 스스로를 중도 또는 실용이라고 답한 비율이 47%를 넘는 수준이다. 앞으로 통합당 내에서 초선들이 어떤 목소리를 낼지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는 대목이다.

다만 통합당의 경우 민주당과 달리 자신이 진보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무했다. 정의당, 열린민주당은 응답자 전원이 자신은 진보라고 응답했다.


[초선 설문조사] 3명중 1명, "난 보수도 진보도 아냐"…통합당도 김대중·노무현 존경 원본보기 아이콘

이러한 정치성향은 '존경하며 닮고 싶은 정치인'(복수응답) 항목에서도 나타났다. '보수정당'인 통합당에서도 존경하며 닮고싶은 정치인으로 김대중(15.6%)ㆍ노무현(8.9%) 전 대통령을 꼽은 초선들이 24.5%에 달해 주목을 끌기도 했다. 당의 정체성을 감안해 박정희 전 대통령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3.3%에 달했다. 김영삼 전 전 대통령(13.3%), 김종필 전 총리(11.1%), 이회창 전 총리(4.4%) 등의 답변도 이어졌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을 존경하는 정치인으로 꼽은 비율이 85.7%로 가장 많았다. 김대중 전 대통령(78.6%), 문 대통령(74%)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김근태 전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의장(26.2%),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0.95%) 순이었다.


이념에 이어진 '각론'에 해당하는 '이 시대의 가장 큰과제' 항목에서는 차이점이 뚜렷했다. 민주당은 양극화 해소(73%), 남북화해와 공동번영(64%), 경제발전(40.5%),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성(21.7%) 등의 순으로 시대적 과제가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반면 통합당은 경제발전(78.5%),양극화해소(66%), 기후 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성(23%), 남북화해와 공동번영(11.9%)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양극화와 경제성장, 남북 문제 등에서 우선 순위의 과제가 큰 차이를 보인 것이다.


◆ "21대는 일하는 국회로" 공감대=초선의원들은 21대 국회가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데는 인식을 같이했다. 21대 초선 의원 중 84.8%가 가장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점으로 '정책 대결 또는 입법기관 본연의 임무 충실'을 꼽았으며 '소모적 정쟁 지양(60%)', '전문성 제고(31%)' 라는 응답도 많았다. 전반적으로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셈이다. '권위의식과 특권의식 버리기(35%)', '청렴석과 도덕성강화(19%)', '계파정치 해체(13%)'의 응답도 이어졌다.


정당별로 보면 민주당은 92%의 초선이 정책 대결 또는 입법기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소모적 정쟁 지양(66%), 권위의식과 특권 버리기(36%), 전문성 제고(19%), 청렴성과 도덕성 강화(14%) 등의 순이었다. 통합당 초선의원들은 민주당에서도 높은 응답율을 기록한 항목인 정책대결 또는 입법기관 본연의 임무 충실(77%)이 필요하다고 봤으며 소모적 정쟁 지양(53%), 전문성 제고(17%)의 응답비중도 높았다.


다만 차이점은 통합당의 경우 '불합리한 당론 거부와 소신투표'라고 응답한 비중이 37%에 달했다. 이 항목에서 민주당은 불과 2.3%의 초선 의원만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당론과 다른 소신발언으로 징계를 받은 금태섭 전 의원 논란과 관련해 내홍을 겪은 민주당과 이를 비판한 통합당의 기류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21대 초선의원 의원들은 불필요한 국회의원 특혜는 폐지돼야 한다는데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전체 초선의원 중 절반에 해당하는 41.5%가 공항 귀빈실 이용 및 재외공관 영접 특혜가 불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응답자의 26%는 '출석이나 발의 실적과 무관한 임금지급'이 불필요한 국회의원 특혜라고 답했다. 면책특권과 불체포 특권(15.3%), 특별활동비 등 세비 외 지급(12.8%)등도 사라져야 할 특혜라는 응답이 이어졌다.


보좌진 규모와 세비에 대해선 현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전체 초선의원 78%가 '현재 세비가 적정하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적극적 의정 활동을 위해서 현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도하니 낮춰야 한다는 응답은 16.3%에 불과했다. 또 의원 1인당 최대 9명까지 둘수 있도록 한 보좌진 숫자에 대해서도 85%가 '적극적 의정활동을 위해 현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더 늘려야 한다'는 응답은 9.8%, '과도하니 줄여야 한다'는 응답은 4.35%였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