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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그랩' 운행권 취득 의무화 날벼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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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시행 앞두고 접수기간 촉박
세부안 준비 늦어져 혼란 가중
종사자 4명 중 3명은 주업 아닌 부업
전용보험상품 개발 안돼 발만 동동

[아시아경제 쿠알라룸푸르 홍성아 객원기자] 말레이시아 차량공유서비스업계가 위기에 직면했다. 오는 7월12일로 예정된 차량공유서비스업계 운전자의 '대중교통서비스 운행권(PSVㆍPublic Service Vehicle License)' 취득 의무화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이달부터 라이선스 지원 접수가 시작됐지만 접수기간이 3개월에 불과해 업계 종사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PSV 취득 의무화는 말레이시아 교통부가 택시업계와 차량공유서비스업계 간 갈등을 중재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7월 마련한 대안이다. 차량공유서비스 운전자는 건강검진과 6시간의 운전 연수를 받아야 이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또 차량공유서비스용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고 차량 내 소화기 설치 등의 안전 기준도 준수해야 한다. 3년 이상 운행한 차량은 정부 지정 차량점검정비소(Puspakom)에서 차량 점검도 받도록 규정했다.

하지만 당초 지난해 말 시작될 예정이었던 지원접수가 세부안 마련 등으로 미뤄지면서 업계 종사자들은 의무기한 연장이 필요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자격 의무화가 시행되는 오는 7월에는 차량공유서비스 업계가 큰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차량공유서비스인 '그랩'에 등록된 운전자는 약 25만8000명이며, 이 중 75%는 시간제 근무자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랩 종사자 4명 중 3명은 부업으로 종사하고 있어 자격 취득에 어려움이 있는 셈이다. 자격 취득에 필수인 보험상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데다 정부 차량점검정비소 역시 말레이시아 전국에 40여개에 불과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하지만 정부 입장은 강경하다. 현지 언론인 말레이시아프리투데이에 따르면 록 슈 푹 말레이시아 교통부 장관은 "규제가 새로 도입될 때는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기한 연장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오는 7월부터는 인력 부족으로 차량공유서비스 요금이 인상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그랩 운전자인 모하드 아즈리씨는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를 보면 고의로 접수를 방해하고 있다는 의심마저 든다"고 지적했다.




쿠알라룸푸르 홍성아 객원기자 sunga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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