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시장조사…'가성비 甲' 비결
-매출 전년 대비 137% ↑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매일 시장조사를, 1년 단위로는 제품 개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마트 자체라벨(PL) '노브랜드'는 식품ㆍ생활잡화에 이어 최근 가전 부문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앞서 노브랜드가 2015년 처음 가전을 내놨을 때 반신반의하는 시선이 많았다. 가전 시장이 유명 브랜드의 각축장이었기 때문이다.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프라이스킹 등 양판점은 물론 이마트 내에서 판매하는 수많은 브랜드 가전들 사이에서도 살아남아야 했다.
트렌드 지속 여부와 변화 등을 살펴보기 위한 시장 조사는 매일 수행한다. 반 바이어는 "주말에도 쇼핑할 겸 노브랜드 매장을 찾아 분위기를 살피고 점포 매니저 의견을 듣는다"고 말했다.
가전업계에서는 최근 '디버전스(divergence)'가 화두다. 디버전스형 가전은 일상생활에서 잘 쓰지 않는 기능을 과감히 빼버린 제품이다. 그만큼 가격은 내려가고 사용자 만족도는 올라간다. 노브랜드 가전이 추구하는 방향과 동일하다.
요즘 반 바이어는 내년 운영할 상품 기획에 한창이다. 노브랜드는 기존 제품에 더해 믹서, 무선청소기, 전기면도기 등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디지털ㆍ생활ㆍ주방 가전 등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제품군을 선보인다는 목표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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