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I/O]인공지능 칩셋 TPU 공개…연산 속도 10배 빨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배 빨라진 인공지능 칩셋 TPU
구글의 머신러닝 시스템에 최적화
이세돌 이긴 알파고에도 활용

[구글I/O]인공지능 칩셋 TPU 공개…연산 속도 10배 빨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이세돌을 이긴 구글의 인공지능(AI)이 더 똑똑해질 전망이다.
18일(현지시간) 구글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마운틴 뷰 쇼어라인 앰피시어터(Shoreline Amphitheatre)에서 '구글 iO 2016'에서 AI용 자체 프로세서인 텐소 프로세싱 유닛(TPU·Tensor Processing Unit) 칩셋을 공개했다.

놈 조피(Norm Jouppi) 구글 하드웨어 엔지니어는 "우리의 목표는 산업 영역에서의 머신러닝을 이끌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혁신을 가져다주는 것"이라며 "TPU를 통해 구글의 머신러닝 기술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자체 칩셋을 만들면서 다른 어떤 성능보다 기초 연산 속도에 집중했다. 계산정밀도를 조금 낮춰 연산 당 사용되는 트랜지스터의 개수를 줄이는 대신 속도를 크게 높였다.
구글에 따르면 기존 칩셋보다 10배 가량 빠른 연산 속도를 보였다.

TPU는 데이터센터 안의 하드 드라이브 장착 공간에 딱 들어맞도록 설계돼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전력소모는 기존 칩셋과 비슷한 수준이다.

TPU는 구글의 머신러닝 시스템인 텐소플로우(Tensorflow)에 최적화된 칩셋이다. 텐소플로우는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처럼 무료로 공개된 구글의 머신러닝 플랫폼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데이터가 쌓이고 AI 경쟁력은 강화된다. 구글은 TPU를 통해 텐소플로우의 성능을 높이고 점유율을 올려 AI생태계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TPU는 구글 스트릿뷰(Street View·내비게이션), 랭크브레인(RankBrain·검색값에 우선순위 매겨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에도 TPU가 사용됐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