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코로나19 맵' 만든 이동훈군 특별히 칭찬하고 싶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7일 기재부 등 주요 경제부처 업무보고…이동훈 "대중이 선호하는 방식은 텍스트에서 이미지, 이미지에서 비디오 등으로 변해"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부처 업무보고 이후 진행된 민간인 성공 사례 발표 행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맵을 만든 이동훈 군을 특별히 칭찬해야겠다. 정부가 좀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도 치료제도 없고 정체를 모르는 신종 감염병이 중국에서 발생해 국가 전체가 긴장하면서 방역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비교적 잘 대응해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언론을 통해 지나치게 공포나 불안이 부풀려 지면서 우리 경제심리나 소비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아쉬움도 남는다"고 지적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 대통령은 "앞으로 극복이 과제다. 여러 가지 허위정보를 막아내는 최상의 방법은 역시 정보를 투명하게 하는 것"이라며 "질병관리본부에서 처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코로나 관련 정보, 확진자의 동선이나 접촉자 및 격리 상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정부는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했지만, 공포·불안은 확산됐다. 그런데 이동훈 학생이 (질본의)브리핑 정보를 맵으로 딱 보여주면서, 확진자가 움직이는 동선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되고, 우리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 얼마나 긴장해야 하는지, 지역은 어디인지, 이런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정보를 공개하는 방법 면에서 새로운 발상이다. 질본은 방역의 최일선에서 정신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었으니 질본의 정보들을 정부 홍보 부서 어디선가 초기부터 활용했다면 어땠을까"라며 "정부의 홍보방식에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 특별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경희대 4학년생인 이동훈씨는 "이번에 코로나맵 누적 조회수가 1400만회를 기록했다. 신종코로나가 이슈가 되다보니 많이 불안했다"면서 "SNS, 미디어에는 공포를 조장하고 선동하는 정보가 많았다. 이런 것을 바로잡고자 공신력 있는 정보를 찾아봤더니 질본이 데이터를 충분히 제공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이런 정보라면 불안감을 해소하겠다’ 싶었다. 질본 자료는 텍스트 형식이었다. 대중이 선호하는 방식은 텍스트에서 이미지, 이미지에서 비디오 등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텍스트 정보를 지도상으로 나타냈다. 코로나맵은 데이터 공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질본 데이터가 없었다면 서비스를 못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씨는 "그런 측면에서 데이터 공유가 중요하다. 국가적 재난 상황은 이번 코로나 뿐 아니라 다음에도 있을 수 있으니 데이터의 공유와 데이터 소통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혁신경제 일선에서 뛰고 있는 이들의 발표를 들으며 "혁신성장의 전망이 밝다는 자신감과 든든한 마음이 생겼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극복한 반도체 핵심소재의 자립화에 성공한 기업(이용욱 SK머티리얼즈 대표), 수소연료전지 드론 개발(이두순 두산모빌리티 이노베이션 대표)과 자율주행용 레이더 원천기술 확보 기업(김용환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대표)도 있었다"면서 "규모는 그보다 작어도 여러 분야의 다양한 혁신을 실천하시는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