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노총 도심 대규모 집회 최종 해산…경찰, 분향소 강제철거(종합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1일 서울 세종로에서 민주노총 노동탄압 중단 총력투쟁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31일 서울 세종로에서 민주노총 노동탄압 중단 총력투쟁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31일 서울 도심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최대 2만명이 참여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오후 2시부터 사전집회·본집회·야간집회 순으로 열린 이 날 집회는 오후 8시22분께 경찰의 해산 요청에 민주노총이 자진 해산하면서 마무리됐다. 민주노총은 야간집회 직전 분신으로 사망한 건설노조 간부 양희동씨 분향소를 기습 설치하며 경찰과 충돌했다. 경찰이 분향소를 강제로 철거하는 과정에서 경찰관을 폭행한 조합원 4명이 공무집행방해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사전집회는 오후 2시 서울 도심 3곳에서 열렸다. 건설노조 수도권남부지역본부는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수도권북부지역본부는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본청 앞에서 각각 5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정부 규탄 집회를 열었다. 금속노조 조합원 2500여명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했다.

이들 집회로 ▲ 한강대로 삼각지역∼숙대입구역 ▲ 삼일대로 고용노동청∼IBK기업은행 ▲ 통일로 서대문역∼경찰청 구간 2∼5개 차로가 통제됐다.


사전집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 2만여명은 오후 4시 대한문 앞에서 본집회에 해당하는 경고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양씨 분신 사건 사과와 노조탄압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오후 5시까지 집회하겠다고 신고했다. 집회가 길어지자 경찰은 오후 5시12분께 "집회 시간이 지났으니 지금부터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경고했다.

일부 참가자가 야유를 보냈으나 주최 측이 해산을 독려한 끝에 오후 5시22분께 자진해산 형식으로 집회가 끝났다.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세종대로 대한문∼동화면세점 구간 4∼5개 차로가 통제됐다.


야간집회를 앞두고 오후 6시35분께 민주노총이 청계광장 인근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 양씨 분향소를 긴급 설치하면서 경찰과 충돌했다. 서울시 요청으로 분향소를 둘러싸고 강제철거를 시도하는 경찰과 조합원 사이 몸싸움이 벌어졌다.


경찰은 철거를 방해하고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로 조합원 4명을 체포했다. 민주노총은 조합원 4명이 부상했고 이 가운데 3명이 병원에 이송됐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분향소 설치를 시도한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오후 7시부터 야간집회 형식으로 '양회동 열사 추모 촛불문화제'를 강행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8시까지 집회를 마친 뒤 경찰청으로 행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경찰과 재차 충돌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행진을 취소하고 최종 해산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