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트로24시]반도체 강국과 소외된 지역 민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15일 정부가 발표한 '반도체 국가 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에 강원도와 원주시가 제외된 것과 관련한 후폭풍이 거세다. 김진태 도지사의 정치력까지 시험대에 오른 형국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제가 삼성과 만나려고 합니다. 만나서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 의논하겠습니다"라며 "강원도의 반도체 클러스터에 대해 우려하지 마십시오.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겁니다"라고 강조했다.

[메트로24시]반도체 강국과 소외된 지역 민심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지사는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당선인 신분으로 원주를 방문해 "반도체 중부권 클러스터에 원주를 함께 묶어 가는 게 좋겠다"고 언급한 점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원주시의원들은 "정부가 최근 경기 용인을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원주시 언급은 단 한 줄도 없었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강원·영남·호남·제주·충청권 시민사회단체도 성명을 통해 "수도권 초집중과 지방소멸을 심화시킬 것이 자명하다"며 첨단 산업의 수도권 집중·독식을 지적했다.

물론, 정부·삼성의 용인 투자 결정에 대해 "지금은 한국이 반도체 중심이 되는 데 힘을 쏟아야 할 때"라며 "지역 균형발전을 정치적 잣대로 결정하지 말아야 한다"는 시각도 없지는 않다.


이런 반도체 논쟁은 지역별 시각 차이가 반영된 부분도 있다. 강원도 등 지방은 지역 균형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정부와 수도권은 국가경쟁력과 효율성이라는 과제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것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선택의 문제다. 정부와 정치권은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반도체 강국 한국'을 더욱 발전시킬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라영철 기자 ktvko258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