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살며생각하며] 제주 4·3과 ‘빨갱이 사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채훈 클래식 해설가/한국PD연합회 정책위원

이채훈 클래식 해설가/한국PD연합회 정책위원

원본보기 아이콘
제주 4·3 70주년을 맞은 어제, 문재인 대통령은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 등 ‘완전 해결’을 약속했다. 피해 유족들은 “너무 늦었지만 그래도 마지막에 이런 말을 들을 수 있어 다행"이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인구 30만 명의 제주도에서 3만 명의 무고한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한집 건너 희생자가 생기지 않은 집이 없었다. 지금도 제주공항 활주로 아래, 정방폭포의 절경 안쪽에는 수습되지 않은 유해가 남아 있을 것이다. 미군의 해안 봉쇄로 고립된 섬 제주도에서 살육의 잔치를 벌인 주인공들은 다름 아닌 이승만 정부의 군인과 경찰이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게 첫째 의무인 국가가 이런 짓을 했다니 요즘 상식으로 믿어지지 않는다.
70년 전 제주도에 내가 살고 있다고 상상해 보자. 1948년, 해방된 지 불과 3년이었다. 조국이 남북으로 두 동강난 현실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생활은 일제 때와 똑같이 어려웠고, 친일 경찰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었다. 경찰은 1947년 3·1절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의 행진 대열에 발포하여 6명을 사살했다. 이게 진정 해방된 조국이란 말인가. 제주도민이 파업으로 저항하자 극우 깡패와 다름없는 서북청년단이 섬을 누비며 폭력을 휘둘렀다. 이들은 이승만 사진과 태극기를 강매했고, 무전취식과 음주난동을 일삼았고, 눈 밖에 난 사람을 ‘빨갱이’로 몰아 잔인하게 구타했다.

사람들은 폭력을 피해 한라산으로 도피하기 시작했다. 1948년 5월 10일로 예정된 남한의 단독선거는 조국 분단을 기정사실로 만들 게 뻔했다. 산으로 간 사람들은 그 해 4월 3일을 무장봉기의 D-데이로 잡았다. “단독선거를 죽음으로 반대한다. 친일파와 민족반역자를 처단하자.” 이들은 11개 경찰서를 습격하여 악명 높던 친일 경찰과 서북청년단원 15명을 죽창으로 살해했다. 제주 4·3, 그 비극의 시작이었다.

무장대의 선제공격이 정당했다고 옹호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진압 과정을 보면 무장대와 민간인을 가리지 않은 일방적 학살이나 다름없었다. 경무부장 조병옥은 “꿩 잡는 게 매”라며 친일 경찰을 대폭 증원했고, “제주도 X들 다 죽여도 좋다”며 토벌을 독려했다. 제주도민 중 무장대의 지인이나 가족이 아닌 사람은 거의 없었으므로 사실상 주민 모두 불온한 인물로 간주됐다. 대대적인 토벌작전이 벌어졌고, 무장대를 도와줬다고 의심받은 사람은 재판 없이 살해됐다.
산간지역 주민들은 해안으로 옮기도록 한 뒤 무차별 불을 질렀다. 무장대가 출몰한 마을 주민들을 운동장에 모아 놓고 기관총을 난사했다. 동굴에 숨어 있는 사람들은 나오면 살려준다고 한 뒤 나오는 족족 총살했다. 산 채로 거적에 둘둘 말아서 불을 지르는 ‘멍석말이’도 빠지지 않았다. 무장대를 못 잡으면 대신 그의 가족 한명을 살해하는 ‘대살(代殺)’이 횡행했다. 시신을 찾을 수 없어서 ‘헛묘’를 조성한 집이 많았다. 학살 과정에서 패륜과 ‘새디즘’이 난무했다. 남자 주민을 벌거벗겨 놓고 여자들을 시켜 죽창으로 찌르게 했다. 젊은 며느리를 벗겨서 늙은 시아버지 등 위에 올라타게 한 뒤 “이게 바로 공산주의”라고 조롱했다.

무장대 지도부 일부가 남로당원이었기 때문에 이승만 정부는 이를 ‘공산 폭동’으로 매도했다. 하지만, 이미 궤멸된 남로당 전라도당은 제주도민들에게 아무 지시도 할 수 없었다. 북한 당국은 무모한 싸움이라고 판단했지만, 말릴 방법이 없어서 나중에 라디오로 지지 방송을 했을 뿐이다. 제주를 진압하러 출동할 예정이던 여수 14연대가 반란을 일으키자 이승만 정부는 크게 당황했다. 하지만 육·해·공군을 총동원하여 반란을 진압했고, 군부내 좌익 숙청 · 국가보안법 제정 · 학도호국단 창설로 반공 독재체제를 오히려 강화하게 된다. 이렇게 보면, 제주 4·3은 제주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나라 전체의 문제이며, 뒤틀린 우리 현대사의 뿌리임이 드러난다.

문재인 대통령은 ‘완전 해결’을 약속했다. 하지만 70년 세월이 흘러 10살 소년은 팔순, 20살 청년은 구순 노인이 됐다. 이미 오래전 벌어진 비극을 되돌릴 수 없다면 우리가 할 일은 ‘재발 방지’일 것이다. 제주 4·3에 대한 다큐멘터리 <레드 헌트>(감독 조성봉)의 제목은 ‘빨갱이 사냥’이란 뜻으로, 정치적 반대자에게 ‘빨갱이’ 낙인을 찍어서 타자화하고 말살하는 비이성적 폭력을 말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분단 상황을 악용하고 정치적 반대자에게 종북 프레임을 씌우는 일부 세력의 행태에서 70년 전 제주를 짓밟은 세력의 기시감이 드는 게 나 혼자뿐일까. ‘빨갱이 사냥’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는 세상을 만들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할 때다.

이채훈 한국PD연합회 정책위원, 1999년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제주 4·3’ 연출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