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달만에 獨 뮌헨서 만난 '한미 외교장관'…"'방위비 분담 협상' 원만한 해결 노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경화 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약식회담 가져
앞서 한미일 외교장관도 한자리

한달만에 獨 뮌헨서 만난 '한미 외교장관'…"'방위비 분담 협상' 원만한 해결 노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뮌헨안보회의 참석 계기로 15일(현지시간) 개최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약식회담(pull-aside)을 가졌다.


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회담에서 양측은 아태 지역의 핵심축(linchpin)인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동맹 현안을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미 외교장관은 지난 1월 샌프란시스코에 이어 양국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3국은 북한 상황에 대한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했다.


강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이번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달 1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이어 한달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강 장관 취임 이후 7번째 회담이다. 한국측에서는 고윤주 북미국장, 이문희 북핵외교기획단장이 배석했고 미국에서는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대북특별정책부대표와 리키 와델 합참의장 보좌관이, 일본에서는 모리 다케오 외무심의관, 다키자키 시게키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참석했다.

이번 회담에서 3국 장관은 북한·북핵 문제 관련 3국간 공조방안 및 역내외 현안·정세에 대해 협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3국 장관은 북한 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이에 대한 대응 방안 및 향후 3국간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3국 장관은 최근 코로나19 확산, 중동 정세 등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역내 및 국제무대 에서 한미일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 및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