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요리수다] 매운맛이 대세! 우리 향신료 재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요리수다] 매운맛이 대세!  우리 향신료  재피
AD
원본보기 아이콘

팔순을 맞은 친정 아버지의 식탁에는 후추가루처럼 생긴 가루가 담긴 작은병이 하나 있다. 식사하시기전에 병을 열어 온갖 김치에 후추가루를 뿌리듯 톡톡 뿌려 김치를 뒤적인후 드신다. 아버지의 김치를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이 가루의 정체는 ‘재피’이다.


재피는 ‘조피’, ‘지피’, ‘남추’, ‘진초’라고도 부르는 우리나라 향신료중에 하나이다. 주로 남쪽 지방에 많이 분포하는데 톡 쏘는 매운맛과 톡특한 알싸한 맛을 낸다.

어릴 적 엄마를 따라 시장에 나가면 작은 손수레에 재피만을 담아 나온 아저씨가 즉석에서 재피를 빻아서 가루를 만들어 주었다. 김치를 담는 날이면 재피를 한봉지 사오셔서 고춧가루로 양념한 김치에 약간 털어넣고 김치 담기를 마무리 하셨다.


배추 김치에도 넣었지만 특히 여름철 열무김치에는 빠지지 않는 양념중에 하나였다.


재피보다는 산초에 더 익숙한데 재피와 산초를 같은 향신료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재피와 산초는 요리에 사용하는 방법이 비슷하기는 하나 다른 재료이다.

재피는 잎과 열매의 껍질을 주로 먹고 열매는 잘 먹지 않는다. 반면 산초는 잎은 먹지 않고 주로 씨앗을 먹는다. 재피는 여름철 음식에 주로 활용하는데 몸 속을 살균하는 역할을 하고 비린내를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붉은색 열매를 따서 말리면 열매껍질이 짙은 갈색으로 변하면서 건조되면 가루를 내어 주로 사용하는데 재피 열무김치는 재피의 향이 열무김치와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산패방지의 효과가 있어 여름철 김치가 잘 시어지지 않고 신선도를 유지해 주기도 한다.


또 생선의 비린내, 육류의 누린내를 제거해 주니 매운탕에 넣어 먹기도 하고 재피잎은 장떡으로 부쳐먹기도 한다.


그러나 어린아이들이 고춧가루를 처음 접했을 때 익숙하지 않은 맛 때문에 거부감을 갖고 있듯이 재피도 그렇다. 그 맛에 익숙한 사람들은 여기저기 후추가루처럼 넣어서 먹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 맛에 거부감을 갖기도 한다.


매운맛에 열광하는 시대인 요즘 새로운 매운맛을 알고 싶다면 맛 볼만하다.



글=요리연구가 이미경(http://blog.naver.com/poutian), 사진=네츄르먼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