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퍼모델 이선진의 스킬 샷] 5. "디봇에서는 어떡하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이부터 살피고 또 하나의 디봇 만들기, 깊은 디봇은 욕심버리고 탈출을 목표로

<사진1>처럼 공이 디봇의 시작 부분에 있다면 펀치 샷으로 충분히 그린을 공략할 수 있다.

<사진1>처럼 공이 디봇의 시작 부분에 있다면 펀치 샷으로 충분히 그린을 공략할 수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디봇'.

골퍼들이 가장 황당한 경우가 잘 맞은 샷이 디봇에 있을 때다. 아마추어골퍼들은 무조건 1타 이상의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 역시 "불공평하다"고 투덜댔지만 어쩔 수 없다. 나무를 맞고 아웃오브바운즈(OB)가 날 수도 있는 게 골프다. 억울하지만 현명하게 대처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게 최상이다. 이번 주에는 디봇을 돌파하는 법이다.
▲ 디봇의 시작 지점= 일단 공의 라이가 중요하다. 실전에서는 디봇의 시작과 중앙, 끝 등 여러가지 상황이 연출된다. 라이부터 잘 살펴야 하는 이유다. <사진1>처럼 시작 부분에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다. 디봇이 보여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지만 정상적인 샷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샷을 약간 내려치는 각도로 임팩트하는, 이른바 펀치 샷을 구사한다는 이미지를 갖는다.

방법은 간단하다. 클럽 헤드가 접근하는 각도를 가파르게 만들기 위해 공을 조금만 오른발 쪽에 놓으면 된다. 최명호 프로는 "또 하나의 디봇을 만들라"는 주문이다. 디봇을 의식하지 말고, 스윙의 모든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라는 이야기다. 여기서 의도적으로 공을 퍼 올리는 시도는 금물이다. 공의 탄도가 낮아져 비거리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

<사진2>처럼 공이 지면보다 낮다면 탈출을 목표로 삼는다.

<사진2>처럼 공이 지면보다 낮다면 탈출을 목표로 삼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 디봇의 한가운데= <사진2>와 같이 디봇의 가장 깊은 부분에 들어갔을 때가 관건이다. 공의 절반 이상이 지면 보다 낮은 곳에 위치해 토핑이 나기 쉽다. 페어웨이 우드나 롱아이언은 당연히 무리수다. 타깃을 직접 공략한다는 생각부터 버리자. 마치 숲속에서 페어웨이로 레이업을 하듯이 다음 샷을 하기 편한 장소로 탈출하는데 목적을 두는 게 바람직하다.
가장 자신있는 아이언을 선택한다. 공의 위치는 여전히 오른발 쪽이다. 어드레스에서 체중의 위치를 미리 왼쪽으로 더 많이 놓으면 다운스윙에서 클럽헤드가 볼에 접근하는 각도가 내려치는 각도로 자연스럽게 조정된다. 공이 깊이 잠겼다면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하는 것도 방법이다. 임팩트 시 손목 부상을 당하기 쉽다.

▲ 디봇의 모래 위= 디봇 위에 모래를 뿌려 놓은 경우도 있다. 이때는 작은 벙커로 보면 된다. 모래의 양에 따라 비거리의 차이는 있겠지만 샷의 형태 역시 동일하다. 페어웨이에서는 클럽 선택만 한 클럽 길게 해주는 정도로 정상적인 그린 공략이 가능하다. 어프로치 샷이라면 8, 9번 아이언으로 쓸어 쳐서 굴리는 전략을 추천한다. 그린이 멀지 않다면 퍼터도 무방하다.

디봇에서의 샷은 자신감이 동력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보통 때와 똑같이 프리 샷 루틴(샷을 하는 준비과정)을 진행한다. 아마추어골퍼들은 공이 디봇에 있으면 먼저 짜증부터 낸다. 신세 한탄 후 서둘러 샷을 하는데 좋은 샷이 나올 수 없다. 토핑이나 뒤땅 등 최악의 사태를 유발하는 까닭이다. 공의 라이에 따라 어떤 샷을 할 지 결정하고 차분하게 샷을 가져간다.

▲ 양평=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 지도=최명호 프로 1golfacademy@naver.com
▲ 사진=윤동주 기자 doso7@asiae.co.kr
▲ 클럽협찬=브리지스톤골프
▲ 의상협찬=휠라
▲ 장소협찬=더스타휴골프장

[슈퍼모델 이선진의 스킬 샷] 5. "디봇에서는 어떡하지?" 원본보기 아이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