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중간선거]경제심판론에도…바이든 "바뀌는 것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이른바 ‘경제심판’이 화두로 떠올랐던 미국의 11·8 중간선거에서 집권당인 민주당이 깜짝 선방하자 9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은 "‘레드 웨이브(Red Wave·공화당 압승)’가 일어나지 않았다"며 기존 정책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확인했다. 그는 하원 다수당이 유력한 공화당과 "함께 일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인플레이션, 낙태권, 기후위기 등과 관련한 법안 뒤집기 시도에 거부권 행사 의지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미국인들은 (이번 중간선거에서) 공화당도 나와 함께 일할 준비가 돼 있기를 기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개표가 진행 중인 현재 하원은 10석 안팎의 격차로 공화당의 장악이 확실시되고 있으며 ‘초박빙’ 구도인 상원의 경우 12월 조지아주 결선투표까지 가야 승패가 최종 결론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상민하공(상원 민주당·하원 공화당)’ 구도가 유력한 상황이다.

선거 결과에 고무된 듯 바이든 대통령은 중간선거 출구조사에서 ‘국가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밝힌 다수의 유권자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이냐는 첫 질문을 받고 "아무것도(nothing)"라며 "(기존 정책에서) 방향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문가, 언론들이 예상해온 레드 웨이브는 없었다면서 "민주주의를 위해, 그리고 미국을 위해 좋은 날이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여러 현안에서 공화당과 타협하는 게 타당할 경우 그럴 준비가 돼 있다"고 협력 의사를 밝혔다. 다만 외교정책 분야에서 러시아에 침공당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초당적 접근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난 (법안을) 비토(거부)할 수 있는 펜이 있다"면서 "인플레이션을 악화할 공화당의 제안은 지지하지 않겠다. 기후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역사적 약속에서도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회 권력이 양분될 경우 향후 주요 정책과 입법을 둘러싼 양당 대결구도는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하원의장으로 유력한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그간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 가능성을 시사해온 ‘강경파’ ‘친(親) 트럼프’ 인사다. 남은 2년간 바이든 행정부를 겨냥한 의회 차원의 정치적 견제가 뚜렷해질 것이란 관측이 잇따르는 이유다. 그가 밝힌 1호 추진법안은 국경강화법안이었다. 우크라이나 지원을 두고서도 "백지수표는 더 안 된다"고 정책 변화를 예고했다.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는 이번 선거가 높은 인플레이션, 각국 중앙은행의 고강도 긴축,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 치러졌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통상 시장은 양당이 상하원을 나눠가지는 경우를 선호한다. 다만 이 경우 재정지출을 포함한 각종 법안 통과가 어려워지며 불확실성이 한층 커질 수밖에 없다. 양당이 대립해온 연방정부 부채한도, 석유기업 대상 과세 등을 둘러싼 갈등도 예상된다. CNN은 "최악의 경우 시장에도 부정적 여파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전환이 더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투자금융회사 레이먼드제임스의 에드 밀스 애널리스트는 "경제심판론이 부각된 만큼 민주당이 선거 패배 책임을 Fed로 돌리며 통화정책에 문제를 제기할 확률이 높다"고 내다봤다. 스티펄의 브라이언 가드너 전략가는 "양당이 상하원을 나눠 가질 경우 경기침체 시 Fed의 인플레이션 대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언급했다. 침체를 이유로 Fed에 가해지는 정치적 압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중간선거 결과가 당장 Fed의 통화정책에 직접적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보다는 10일 공개되는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Fed의 행보에 관건이 될 전망이다. 10월 CPI는 1년 전보다 7.9% 상승해 오름폭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