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출신' 신재원 UAM사업부 부사장 인터뷰
"상용화 업계 표준 2023년, 테스트 수준에 그칠 것"
양산능력·부품사 확보한 현대차도 승산 있어
[라스베이거스(미국)=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2035년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은 자동화·배터리 기술 발전과 규제완화로 급격하게 수요가 늘어나게 될 겁니다.”
신재원 현대자동차그룹 UAM사업부 부사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CES2020’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우버가 UAM을 시범적으로 상용화하겠다고 지목한 2023년이 업계 표준이지만, 이는 탑승객 4~6명 가량이 한정적인 지점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테스트 수준일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신 부사장에 따르면 UAM이 법제도를 갖추는 등 본격 상용화되는 시점은 2029년께가 될 전망이다. 모건스탠리는 2040년엔 관련 시장이 약 1조5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예상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현대차그룹 역시 최근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신사업 중 하나로 UAM을 낙점한 상태다. 실제 이번 CES2020에서 우버와 함께 만든 PAV 콘셉트 ‘S-A1'을 선보이며 이 같은 의지를 공식화했다.
사실 UAM는 국내에선 이제 막 등장한 생소한 개념이다. 이 때문에 UAM의 전체 시스템 중 기체 자체를 의미하는 ‘PAV(개인용 비행체)’와 헬리콥터가 자주 비교 대상에 오르는 상황. 이와 관련해 신 부사장은 “헬리콥터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해 활주로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소음이 커 대부분의 대도시에선 운항이 어렵다”면서 “UAM은 전동화를 통해 여러 개의 작은 로터를 활용하고, 속도도 낮추는 식으로 소음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헬리콥터의 장점은 받아들이고 단점을 보완해 UAM의 도심 운항도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신 부사장은 지난 9월 UAM 시장 조기 진입을 위한 로드맵을 설정하라는 특명을 받고 현대차그룹에 합류했다. 영입 소식이 알려진 직후부터 ‘미국항공우주국(NASA) 출신’이라는 이력 탓에 업계의 관심도 한 몸에 받았다. 1989년 NASA 산하 글렌리서치센터에 입사해 항공안전과 항법 시스템 연구개발을 담당한 신 부사장은 글렌리서치센터 항공안전기술개발실 실장, 항공연구본부 본부장 등을 거치며 항공연구 부문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2008년에는 동양인 최초로 NASA 항공연구 총괄본부 본부장에 오르며 총 책임자가 됐다. 신 부사장이 현대차그룹으로 자리를 옮긴 후 직접 간담회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을 택한 이유에 대해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현대차그룹을 혁신하려는 의지가 신선하게 다가왔고 또 올바른 비전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또 “오랜기간 연구개발 관리 업무를 담당하면서 전세계의 연구개발센터는 물론 보잉, 록히드마틴 등 다양한 기업과도 함께 일한 경험이 있다”며 “이 경험을 토대로 UAM 사업을 추진하는 현대차그룹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항공 부문 전문가의 시각에서 볼 때 UAM 분야에서 현대차그룹이 갖는 강점은 무엇일까. 신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의 양산능력을 경쟁력으로 꼽았다. 그는 “UAM이 상용화되면 (서울 같은 대도시에서) 하루에도 수백번 운행을 하는 시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이 많이 늘어야 한다”며 “항공업체들은 대량 생산체제를 접목하기 어려운 만큼 현대차그룹도 승산이 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와 항공 산업 간 기술적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했다. 그는 “전동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황인지’ 기술 등은 항공기와 자동차가 공유하는 기술”이라며 “또 UAM은 자율주행과 전동화도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현재 현대차그룹의 UAM사업부 인원은 약 30명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룹 차원에서 총체적인 역량을 본다면 경쟁력은 충분하다는 게 신 부사장의 설명이다. 그는 “현대차그룹은 고품질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안전을 보장할 수 있으며, 원가절감도 가능하다”며 “전동화를 위해선 전체 파워트레인, 배터리 등 전체적인 시스템의 컨트롤이 필요한데 현대모비스 등 부품회사가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라고 답했다.
정부 규제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신 부사장은 “기체 개발을 위해선 안전 테스트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며 “다만 기존 규제를 무조건 완화하기 보다는 어떤 규제를 어떻게 수정보완하고 작동시킬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UAM 시장은 수요가 큰 만큼 시장이 열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규제가 이에 잘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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