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교안 "검찰, 권력의 도구로 전락…윤석열 임명 철회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한 데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거짓말하고 결정적 흠결이 드러나도 코드만 맞으면 된다는 불통의 국정 운영"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위원 연석회의에서 "국민을 얼마나 무시하고 국회를 가볍게 여기면 이렇게 막무가내 인사를 밀어붙일 수 있는 것인가. 이럴거면 왜 인사청문회를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검찰총장은 그 어느 자리보다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자리다. 국회에서 부적격 판명된 사람이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겠나"라며 "문 대통령과 정권의 코드만 살피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많다"라고 했다.


황 대표는 또 "이렇게 검찰총장을 임명 해놓고 우리당에 패스트트랙 수사를 받으라고 하는데 대놓고 야당 탄압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 외치면서 실제로는 퇴행의 길로 몰고 있다. 총선에서 국민 심판을 피하고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검찰을 권력의 도구로 전락시켰다"며 "검찰을 정권의 사유물로 여기고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려 하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검찰이 국민 신뢰를 받지 못하면 법치도 바로 설 수 없다. 문 대통령은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선 "외교로 풀어야 할 일을 무역전쟁으로 몰아가는 일본 정부의 행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우리나라도 피해를 보지만, 글로벌 경제는 물론 일본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일 공조가 흔들리면 동북아 정세도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 일본 정부는 누구에게도 도움되지 않는 경제보복을 지금이라도 즉각 철회하는 게 맞다"며 "우리 정부도 일본의 부당한 요구에 맞서되 기업·국민의 걱정이 해소되도록 조속히 외교적 해결에 힘쏟아야 한다"고 했다.


18일 열릴 예정인 대통령·5당 대표 회담에 대해서는 "이번에 회담을 제안한 것은 오직 국익만을 생각한 결정"이라며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면서 회담에 임해주셨으면 좋겠다. 국가적 위기극복의 계기를 마련해 국민들 불안·염려를 풀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