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레나'서 펼쳐지는 이재현의 문화보국..."BTS가 만든 K팝 열풍 관광산업으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J라이브시티 단지에 K팝 전용 아레나 건설
문화보국 첨병·경제 효과…이재현의 꿈 실현
방탄소년단 열풍 한국 관광산업 활성화로

아레나 이미지.

아레나 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CJ는 문화입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문화보국' 꿈이 펼쳐질 무대가 마련된다. 대표 한류 콘텐츠인 K팝 전용 최첨단 문화공간인 '아레나(관람석이 있는 원형 공연장)'가 그의 손에서 태어나는 것. 이 회장은 아레나를 세계 일류 건축디자인과 설계를 통해 CJ라이브시티(CJ LiveCity)의 핵심 랜드마크 시설로 만들 예정이다.

12일 CJ그룹에 따르면 CJ는 2024년 완공 예정인 CJ라이브시티(구 K컬처밸리) 단지에 K팝 전용 최첨단 대형 아레나 건설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CJ는 세계 1위 아레나 운영 사업자인 미국 AEG사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아레나 규모는 2만석이다.


전문 라이브 공연이 가능하도록 IT를 적용해 설계하며, 공연장 내부와 외부를 연계해 아레나 관람객과 CJ라이브시티 방문객들이 함께 콘텐츠를 즐기도록 할 계획이다.

'아레나'서 펼쳐지는 이재현의 문화보국..."BTS가 만든 K팝 열풍 관광산업으로" 원본보기 아이콘

아레나가 들어서는 CJ라이브시티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원 한류월드에 조성되는 한류콘텐츠 중심 융복합테마파크다. CJ는 축구장 46개 크기 부지(30만2153㎡)에 K팝 공연장, 쇼핑시설, 테마파크 등을 짓고 한류 관광단지를 만들 계획이다.


CJ라이브시티 건립은 확정되기까지 과정이 순탄하지 않았고 당초 이 사업의 첫 주자도 아니었다. '문화가 없으면 나라가 없다'는 문화보국의 사명감으로 문화산업에 투자를 지속한 이 회장의 강한 의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다. 지난 20년간 문화 산업에만 7조5000억원을 쏟아부은 것이 그 의지를 짐작케한다. 이 회장은 체험형 스튜디오', '최첨단 공연장', '콘텐츠 놀이공간', '한류천 수변공원' 등으로 구성되는 CJ라이브시티에만 총 1조8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재능있는 창작자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 생태계를 조성해야 창작 콘텐츠가 한류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때문에 아레나가 방탄소년단(BTS) 열풍으로 한국 대중음악이 세계적 경쟁력을 확인하면서 K팝 공연을 국내에서 유치해 관광산업 활성화로 연결시켜야 한다는 필요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최근 '한류산업 환경변화, K팝과 드라마 산업'이라는 보고서를 통해"BTS의 등장으로 공연 분야에서 K팝의 수익구조로 자리잡았지만, 인프라 부족으로 국내에서 대규모 공연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적인 공연장 부족 등으로 K팝 스타들의 대규모 공연이 주로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어 K팝의 경쟁력을 국내의 부가가치 창출로 전환시키지 못한다는 것.

경기도 고양시 CJ라이브시티 조감도.

경기도 고양시 CJ라이브시티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따라 문화보국의 첨병인 CJ라이브시티가 앞으로 이뤄낼 성과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CJ측은 연간 2000만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해 10년간 13조원의 경제 효과와 9만명의 고용 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김천수 CJ라이브시티 주식회사 대표는 "CJ라이브시티는 글로벌 문화기업인 CJ의 비전이 구체화돼 만들어지는 세상에 없던 놀이문화 공간"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으로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까지도 반드시 방문하고 싶어하는 장소로 만들어 국격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