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방러 마친 김정은 오늘 새벽 귀국…군중 열광"(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정은, 27일 새벽 함경북도 역에서 환영식

北매체 "전체 인민들에 따뜻한 인사 보내셨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방문 일정을 마치고 26일 블라디보스토크를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방문 일정을 마치고 26일 블라디보스토크를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27일 새벽 전용열차로 귀국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환영 군중들의 열광적인 환호에 답례하시며 사랑하는 전체 인민들에게 따뜻한 귀국인사를 보내시었다"며 김 위원장의 영접 의식을 알렸다.


통신은 "역 구내에 달려나온 함경북도 안의 인민들은 끝없는 격정과 설레임으로 가슴 끓이며…"라고 언급하면서 함경북도 지역에서 의식이 진행됐음을 공개했다. 구체적인 역명은 언급하지 않았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북한군 의장대의 영접 보고를 받고 영접의식을 한 뒤 당ㆍ정ㆍ군 간부들과 인사를 나눴다. 통신은 "인민의 자주적 삶과 행복한 미래를 위하여 불멸의 대외활동 업적을 이룩"한 김 위원장에게 간부들이 축하의 인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현지시각으로 지난 26일 오후 3시27분(한국시각 오후 2시27분)께 전용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출발했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가 26일 밤 11시10분(현지시간)께 북러 국경을 넘어 북한으로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귀국에 앞서 26일 조로(북러) 국경지역인 하산에 위치한 로조 친선각을 돌아보시었다"며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극동ㆍ북극개발 장관 등 러시아 측 간부들이 안내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통신은 김 위원장이 러시아가 '두 나라 친선의 상징'인 이곳을 잘 꾸리고 관리해 나가고 있는 것에 깊은 사의를 표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홈페이지에 전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열린 북러정상회담 사진을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회담에 앞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홈페이지에 전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열린 북러정상회담 사진을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회담에 앞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김 위원장은 지난 24일 오후 첫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해 이튿날인 25일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했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은 집권 후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푸틴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1시간 넘게 단독회담을 한 뒤 확대회담, 만찬, 환영회를 진행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에 우리가 러시아를 방문한 것은 공동으로 정세를 관리하는 데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누고, 전통적인 관계를 발전적으로 키워나가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도 "한반도 정세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북미 대화를 위한 북한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