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경총 등 경제단체 '깊은 애도'…"대한항공 흔들림 없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경련·경총 등 경제단체 '깊은 애도'…"대한항공 흔들림 없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국내 주요 경제단체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별세 소식에 안타까움과 함께 일제히 깊은 애도를 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8일 논평을 내고 "한국 항공ㆍ물류산업의 선구자이시자 재계의 큰 어른으로서 우리 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조 회장께서 별세하신 데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조 회장에 대해 "지난 45년간 변화와 혁신을 통해 황무지에 불과하던 항공ㆍ물류산업을 일으켜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놓으셨다"면서 "회장님 덕분에 우리나라는 우수한 항공ㆍ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경제 발전의 초석을 다지고 역동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으며 세계 무역 규모 6위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평창올림픽 유치위원장, 전경련, 한미재계회의 위원장, 한불 최고경영자 클럽 회장 등을 역임하며 국제 교류를 증진하고 우호관계를 강화해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하셨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회장님의 별세는 재계를 넘어 우리 사회에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면서 "우리 경제계는 고인께서 선대에 이어 평생을 실천하신 수송보국(輸送報國)의 유지를 이어받아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경영계가 큰 충격을 느낀다"면서 "조 회장은 지난 20년간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을 이끌어 오시면서 대한항공을 단단한 글로벌 항공사로 키우셨고, 우리나라 항공산업과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셨으며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을 역임하시는 등 국가적 행사에도 공로가 많으셨다"고 말했다.


경총은 또 "고인은 2004년부터 경총 부회장으로 재임하시면서, 경영계의 리더로서 모범을 보여 오셨다"면서 "경영계는 고인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한 헌신을 기려나갈 것이며 대한항공이 흔들림 없이 세계적인 항공사로 더욱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독려했다.


대한상공회의소도 "조 회장은 평생 국내 항공ㆍ물류산업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셨다"면서 타계를 애도하고 유가족께 위로의 말을 전했다.


조 회장은 이날 새벽 0시 16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 병원에서 폐질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70세.


조 회장은 한진그룹 창업주 고(故) 조중훈 회장의 장남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