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대통령 "예타 면제" 언급…답보 상태 'GTX B노선' 수혜 기대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균형발전 위해 지자체와 협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조기 착공하도록 하겠다"…A·C노선 이어 B노선 조기 착공 기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공공인프라 사업은 엄격한 선정 기준을 세우고 지자체와 협의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조기 착공하도록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이 같은 발언으로 답보 상태인 수도권광역철도(GTX) B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A노선 착공식이 열렸고 C노선도 예타 통과도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반면 B노선은 예타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언급은 예타 조사 면제 대상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GTX B노선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장관도 진척이 더딘 GTX B노선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이 총리는 지난 4일 건설인 신년인사회에서 "국가균형발전에 필요한 대규모 사업들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세하는 방식으로 조기 착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고 김현미 장관 역시 지난달 GTX A노선 착공식에서 "A노선에 이어 B노선과 C노선도 하루 빨리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GTX 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경기도 마석을 잇는 구간이다. 총 사업비 5조9000억원이 들어가는 GTX B노선은 당초 송도에서 서울 청량리 약 48km 구간을 대상으로 2011년 12월부터 1차 예타조사를 받았지만 사업성 부족 등을 이유로 통과하지 못했다. 이후 청량리에서 마석까지 구간을 늘리면서 사업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했다.

예타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지역주민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날 B노선 건설사업 예타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참여한 인천시민이 35만명을 넘어섰다. 부평과 계양구의 주민까지 합하면 40만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B노선 예타조사 면제 여부를 검토 중인 대통령 균형발전위원회는 이르면 이달 중순께 결과를 발표할 전망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역의 성장판이 열려야 국가경제의 활력이 돌아온다"면서 "지역 주력산업의 구조조정 등으로 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14개의 지역활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