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W기업과 난상토론" 박윤규 과기 2차관, 해외진출 지원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왼쪽 2번째)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타이어빌딩에서 열린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 에 참석해 소프트웨어기업 성장 및 해외진출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왼쪽 2번째)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타이어빌딩에서 열린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 에 참석해 소프트웨어기업 성장 및 해외진출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소프트웨어(SW)산업의 질적 도약을 위한 국내SW기업의 성장 및 해외진출 지원방안'을 주제로 30일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헬스케어, 문화, 핀테크, 정보보안,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SW 전문기업으로 활약하고 있는 유석환 로킷헬스케어 대표, 임진석 굿닥 대표, 장지호 닥터나우 대표, 곽영호 한터글로벌 대표, 이선웅 클라우다이크 대표, 오영수 영림원소프트랩 부사장, 신성원 원투씨엠 부사장, 이상국 안랩 상무, 우경일 한컴인텔리전스 이사 등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SW생산액은 2020년 66조4000억원으로, 연평균 7.7% 증가했다. 같은기간 SW수출은 158억2000만달러로 연평균 11.3% 성장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국내 SW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발전 뿐 아니라 적극적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다양한 노하우를 쌓아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면서도 해외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효율적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기업들은 해외 진출에 적합한 사스(S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개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클라우드에 맞춰 SaaS를 별도로 개발해야 하는 고충, 보안인증의 부담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정부의 정책과 기술 지원을 건의했다. SaaS는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의 PC에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을 위해 정부가 글로벌 SW기술 선점이 가능한 유망 연구개발(R&D)분야를 선별해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하도록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중소기업이 SW전략물자 수출 허가제도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수출 기업 간의 협력체계 구축도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 전략물자관리 제도는 무기 등으로 전용될 수 있어 국제수출통제체제 원칙에 따라 국제평화 및 안전유지와 국가안보를 위해 수출허가 등 제한이 필요한 물품, 소프트웨어 및 기술의 수출을 통제하는 제도다.


기업이 정부의 지원 사업 중 가장 선호하는 방식인 'SW고성장 클럽' 사업을 확대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 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지원금(1억~3억원)의 용도를 정부가 미리 정하지 않고, 기업이 원하는 용도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기업은 그 자금으로 인력을 채용할 수도 있고, SW품질 인증 비용이나 마케팅 비용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박윤규 차관은 "국정과제인 'SW산업의 질적 도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 SW기업이 국내 SW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면서 "정부는 SW 해외 수출의 걸림돌이 되는 규제의 개선을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전문SW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R&D지원 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