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본준 LG서 독립, 구광모 체제 더 단단해진다(종합 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그룹 LG상사, LG하우시스, 실리콘웍스 등 5개사 중심의 신규 지주회사 설립 계획 공개
구본준 LG그룹 고문이 새로운 지주회사 대표로 내정, 계열분리 수순

구본준 LG서 독립, 구광모 체제 더 단단해진다(종합 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LG 그룹이 지주회사를 하나 더 설립해서 LG상사,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LG MMA, 판토스 등을 계열분리하는 계획을 공개했다. 새로운 지주회사는 구본준 LG그룹 고문이 가져가며 LG그룹에서 독립할 예정이다.


작은아버지인 구본준 LG그룹 고문을 계열 분리시켜 경영권은 더 안정화됐고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을 유임시켜 현재 체제를 유지하면서 향후 더 공격적인 경영을 펼치겠다는 방향을 명확히 했다는 평가다.

(주)LG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LG의 13개 자회사 출자 부문 가운데 LG상사,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LG MMA 등 4개 자회사 출자 부문을 분할해 신규 지주회사인 ‘㈜LG신설지주(가칭)’를 설립하는 분할계획을 결의했다.


‘㈜LG신설지주(가칭)’가 이들 4개 회사를 자회사로, LG상사 산하의 판토스 등을 손회사로 편입하는 방안이다. ‘㈜LG신설지주(가칭)’는 새로운 이사진에 의한 독립경영 체제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사회 구성은 사내이사로 구본준 LG 고문(대표이사), 송치호 LG상사 고문(대표이사), 박장수 ㈜LG 재경팀 전무를, 사외이사는 김경석 전 유리자산운용 대표이사, 이지순 서울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정순원 전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강대형 연세대 경제대학원 겸임교수를 각각 내정했다. 또, 김경석, 이지순, 정순원 사외이사 내정자를 감사위원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주)LG는 2021년 3월26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 승인 절차를 거치면, 5월1일자로 존속회사 (주)LG와 신설회사 ‘㈜LG신설지주(가칭)’의 2개 지주회사로 재편돼 출범할 예정이다. 구본준 고문은 본인이 보유한 (주)LG 지분을 ㈜LG신설지주(가칭) 주식과 교환하는 방식 등으로 소유권을 분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 측은 이번 이사회 결의는 지주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영역을 더욱 전문화할 수 있는 구조로 조속히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할 이후 존속회사 ㈜LG는 전자와 화학, 통신서비스 영역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 신설 지주회사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회사들을 주력기업으로 육성해 각각의 지주회사와 자회사들의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LG는 2018년 구광모 회장 취임 후 사업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연료전지, 수처리, LCD 편광판 등 비핵심 사업은 매각 등 축소하는 한편, 배터리, 대형 OLED, 자동차 전장 등 성장동력을 강화해 왔는데, 이번 분할이 완료되면 3년간의 사업구조 재편 작업이 일단락될 전망이다.


LG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 최초로 선진형 지배구조인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LG는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과 경영관리 역량을 전문화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며 "향후 계열분리 추진 시 그룹의 지배구조를 보다 단순하게 하면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 완화 방향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구광모 LG그룹 회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주요 CEO들 연임, 구광모 체제 더 견고해져

재계에서는 LG의 이번 계열 분리가 그룹 핵심 사업인 전자와 화학 계열사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구 고문을 자연스럽게 내보내 실리와 명분을 챙겼다고 분석하고 있다. 계열 분리를 하면서 경영권 분쟁이 일어나기도 하는 다른 그룹과 달리 LG 특유의 무분쟁 장자승계 원칙을 지키내면서 구 회장에게 힘을 실은 것으로 해석한다.


CEO 인사 역시 구 회장 체제를 더 단단하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4인의 부회장 중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을 제외하고 권영수 ㈜LG 부회장과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유임됐다.


권 부회장은 구 회장 취임부터 현재까지 최측근에서 경영을 보좌하고 있다. 구 회장 취임 이후 경영권 승계와 그룹 안정 등에 권 부회장이 크게 기여하면서 구 회장의 신임이 큰 것으로 전해진다. 차 부회장과 신 부회장은 취임 이후 매년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는 등 경영 능력을 크게 인정받고 있어 내년에도 회사 경영을 그대로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LG화학의 경우 2차전지사업이 크게 성공하면서 향후 사업을 더 확장하고 점유율을 높이는 등 공격적인 경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유일하게 빠지는 하 부회장은 전날 열린 LG유플러스 이사회에서 퇴임이 결정됐다. 구 고문의 측근으로 꼽히는 하 부회장은 향후 계열 분리될 LG상사나 LG하우시스에서 중책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LG 이후 인사를 단행할 LG전자, LG화학, LG생활건강 등 주요 계열사 임원인사에선 큰 폭의 세대교체 인사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기존 부회장단을 유임해 안정적인 경영을 유지하지만 실무진에서는 능력 위주의 세대교체를 이어가기 위함이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유능한 여성 인력을 중용하는 발탁 인사도 이뤄질 전망이다. 전날 정기인사를 발표한 LG디스플레이는 김희연 상무를 최초의 여성 전무로 임명했다.

구본준 LG그룹 고문

구본준 LG그룹 고문

원본보기 아이콘


◆ 분할비율은 ㈜LG 0.911, 신설 지주회사 0.088 수준

이번 분할은 존속 및 신설 지주회사 모두 현재의 지주회사 및 상장회사 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LG의 자회사 출자 부문 가운데 상장 자회사인 LG상사,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및 비상장 자회사인 LG MMA 출자 부문을 인적분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분할비율은 존속 및 신설 지주회사의 별도 재무제표상 순자산 장부가액 기준에 따른 것으로 ㈜LG 0.9115879, 신설 지주회사 0.0884121이다.


이에 따라 내년 5월1일 분할 절차가 완료되면 기존 ㈜LG 주식 100주를 가진 주주는 회사분할 후 ㈜LG 91주, 신설 지주회사는 재상장 주식 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액면가액을 1000원으로 정함에 따라 44주를 각각 교부받게 되며, 소수점 이하 단주는 재상장 초일의 종가로 환산해 현금으로 지급받는다. 분할 전후 존속 및 신설회사의 주주구성은 동일하다.


분할 후 존속회사 ㈜LG는 발행주식 총수 1억6032만2613주, 자산 9조7798억원, 자본 9조3889억원, 부채 3909억원, 부채비율 4.2%가 되며, 신설 지주회사는 발행주식 총수 7774만5975주, 자산 9133억원, 자본 9108억원, 부채 25억원, 부채비율 0.3%의 재무 구조를 유지하게 된다.


분할 후 존속 및 신설 지주회사는 각 주력사업에 대한 전문화와 역량 및 자원 집중, 경영관리 고도화를 통해 수익성과 안정성, 성장성을 제고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존속회사 ㈜LG는 핵심사업인 전자(가전,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장), 화학(석유화학, 배터리, 바이오), 통신서비스(5G, IT)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고객가치를 선제적으로 창출하고, 디지털·온라인 신기술을 접목해 사업모델을 혁신한다.


신설 지주회사는 전문화 및 전업화에 기반해 사업 집중력을 높이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해 성장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사업 포트폴리오와 사업모델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신설 지주회사 산하의 자원개발 및 인프라(LG상사), 물류(판토스), 시스템반도체 설계 (실리콘웍스), 건축자재(LG하우시스) 및 기초소재(LG MMA) 사업은 해당 산업 내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높다. 이번 분할을 계기로 외부 사업 확대 및 다양한 사업기회 발굴을 통해 주력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