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코리안투어 결산] 문경준 "뚝심으로 대상"…김비오 파문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수민 투어 규모 축소와 함께 '4억원대 상금왕', 이재경은 '신인왕', 김비오 자격정지는 '3년→ 1년'

문경준이 우승 없이 '톱 10' 진입 7차례의 일관성을 앞세워 코리언투어 대상을 수상했다.

문경준이 우승 없이 '톱 10' 진입 7차례의 일관성을 앞세워 코리언투어 대상을 수상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15개 전 대회 출전에 '컷 오프'는 0."


문경준(37ㆍ휴셈)이 뚝심으로 한국프로골프(KPGA) 대상을 거머쥐었다. 우승은 없지만 '톱 10' 진입이 무려 7차례다. 이수민(26)은 최경주인비테이셔널을 제패해 상금왕에 올랐고, 이재경(20ㆍCJ오쇼핑)이 신인왕을 차지했다. 올해 코리안투어는 그러나 지난해 17개에서 2개가 줄어 초라하게 막을 내린 모양새다. 시즌 막판 김비오(29ㆍ호반건설)의 '손가락 욕설 파문'으로 커다란 오점까지 남겼다.

▲ 문경준 "가성비 갑"= 2007년부터 활동한 베테랑이다. 2015년 매경오픈 우승이 유일한 1승이라는 게 외외다. 2019시즌 최종전 제네시스챔피언십에서는 마지막날 5타 차 선두를 지키지 못하고 역전패를 당해 속을 태웠다. 공동 2위로 다행히 대상은 지켰다. 평균타수 1위(70.18타)의 일관성을 동력으로 삼았다. 보너스 1억원과 제네시스 자동차, 5년짜리 시드 등 짭짤한 전리품을 확보했다.


무엇보다 2020시즌 유러피언투어 직행 티켓을 얻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KPGA가 2017년 유러피언투어와 전략적인 업무 협약을 맺은 게 출발점이다. 2017년 최진호(35ㆍ현대제철)가 첫 수혜자가 됐고, 지난해는 박효원(32)이 유럽으로 건너갔다. 문경준 역시 유럽 진출을 선언했다. "아이가 셋이라 고민하다가 기회가 왔을 때 도전하고 싶어졌다"고 결심을 굳혔다.


이수민은 최경주인비테이셔널을 제패해 상금왕에 등극했다.

이수민은 최경주인비테이셔널을 제패해 상금왕에 등극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 이수민 "상금왕 등극"= 아마추어 신분으로 2013년 군산CC오픈 우승을 일궈내 파란을 일으킨 선수다. 2015년 프로 전향 직후 다시 군산CC오픈 정상에 올라 '단일대회 아마추어+프로 동시 우승'이라는 진기록을 곁들였다. 2016년 유러피언투어 선전인터내셔널 깜짝우승을 앞세워 '빅 리그' 경험을 쌓다가 한국으로 돌아와 그동안 세 차례 준우승 등 연착륙에 성공했다.

이수민이 4억원대 상금왕(4억6995만원)에 머물렀다는 게 아쉽다. 투어 규모가 2017년 19개를 정점으로 매년 위축되는 분위기를 반증하고 있다. 2017년 김승혁(33) 6억3178만원, 지난해 박상현(36ㆍ동아제약)은 7억9007만원을 기록했다. 특급루키 이재경의 등장이 그나마 위안거리다. 지난 9월 부산경남오픈에서 생애 첫 우승을 신고해 단숨에 챔프의 반열에 자리잡았다.


김비오는 '손가락 욕설 파문'으로 자격정지 3년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가 최근 1년으로 감경됐다.

김비오는 '손가락 욕설 파문'으로 자격정지 3년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가 최근 1년으로 감경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 김비오 "자격정지 3년→ 1년"= 유일한 '2승 챔프'다. 김비오는 특히 지난 4월 군산CC 전북오픈과 9월 대구경북오픈 모두 역전우승을 완성했다. 2010년 12월 퀄리파잉(Q)스쿨을 거쳐 2011년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다가 시드를 날린 뒤 2012년과 2013년 2부투어에서 가시밭길을 걸었고, 2014년 국내 무대에 복귀해서도 슬럼프를 겪은 상황에서다.


김비오가 어처구니 없는 행동으로 '시즌 중도 하차'했다는 게 안타깝다. 대구경북오픈 최종일 16번홀(파4) 티 샷 당시 휴대폰 카메라 셔터 소리에 토핑이 나자 갤러리를 향해 가운데 손가락을 치켜 세워 욕설을 퍼부었고, KPGA는 곧바로 "자격정지 3년에 벌금 1000만원"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23일 이사회를 통해 '1년'으로 감경됐다는 게 흥미롭다. 코리언투어의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