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사우디 지지 발언에…국제유가 하루만에 6.6% 폭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국제유가가 최근 고점대비 30% 이상 폭락한 이유는 미국의 이란 제재에도 불구하고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산유국의 공급 과잉 우려가 확산된 영향이 가장 크다. 최근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일부 산유국에서 감산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유가를 더 낮추려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요구에 세계 최대 산유국 사우디가 발맞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가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 하루에만 국제유가가 7% 가까이 폭락한 것도 국제 석유 시장에서 산유국의 감산 가능성이 크게 줄었다는 평가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우디에 대한 추가 제재를 않을 것이라면서 사우디와의 동맹을 강조했다. 미 중앙정보국(CIA)이 카슈끄지 사건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개입이 있었다고 결론냈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동맹관계는 유지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사우디가 주도하는 OPEC 국가들과 러시아 등 산유국과의 감산 논의가 있기 2주 전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를 비롯한 OPEC국가들이 당분간 감산을 하지 않고 현 석유 공급 상태를 유지해 유가를 더 낮추길 바란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와 미국의 동맹 관계가 공고하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면서 사우디가 감산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나와 시장의 우려가 커진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그들(사우디)은 우리와 가깝게 일하고 유가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유지하자는 내 요청에 매우 잘 호응해왔다. 이는 세계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백악관 밖에서 기자들에게 "우리가 그들과 관계를 끊는다면 유가는 아마 치솟을 것"이라면서 "나는 그것(유가)을 낮추려하고 있고 그들은 낮은 상태로 유지하게끔 도울 것이다. 현재 유가가 낮지만 더 낮추고 싶다"고 말했다.
미국 에너지정보국(EIA)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원유 생산량도 8주 연속 증가한 상태다. 컨설팅업체 페트로매트릭스의 올리비에 제이콥 이사는 "(석유) 수요 리스크는 이미 무역전쟁과 전세계 성장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논의에서 상당 부분 포함돼 있었다"면서 "다만 최근 6주간 미국 원유 생산이 늘었다는 것은 새로운 요소가 됐다"고 말했다.

여기에 추가로 뉴욕증시가 폭락하면서 원유 수요 감소 우려까지 겹쳤다. 리포 오일 어소시에이츠의 앤드루 리포 대표는 CNBC에 "주가가 경제성장 둔화를 반영하면서 석유 수요가 그만큼 줄어들 것이란 공포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내년 석유 공급이 수요를 크게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마크 베니그노 인터내셔널 에프씨스톤(INTL FCStone)의 에너지트레이드 책임은 "석유는 현재 하락세에 놓여있다"면서 "좀 더 이런 상황에 기름을 끼얹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며 공급 과잉 상태에 대해 언급했다. 다음달 6일 OPEC과 산유국들은 감산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